오늘도 건강하세요.

저는 건강에 관심도 많고 저에게 맞는 건강 관리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그런데 저의 단점은 꾸준함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건강을 위해 매일 똑같은 일을 해야 한다고 하면 처음에는 잘하다가 점점 힘들어집니다. 꾸준함을 유지해보려고 미라클모닝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그런 저의 성격에 맞는 오토파지 프로그램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오토파지는 몸신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노벨상까지 받은 이론이라고 해서 더 관심을 가지고 봤습니다. 그런데 매일 하는게 아니고 한 달에 며칠만 하면 된다는 겁니다. 정말 좋지요?

오토파지란 무엇일까?

오토파지는 2016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오스미 요시노리에 의해 유명해진 이론입니다. 스스로의 오토와 먹다의 파지를 의미하는 합성어로 세포 스스로 독소와 노폐물을 재활용하거나 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한 세포 자가 정화 기능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 몸의 모든 세포는 활동을 하면서 독소와 노폐물을 남기게 되는데 그런 것들이 쌓여서 암과 치매, 비만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몸 속의 노폐물이 다시 사용되면 독소가 쌓일 일이 없으니 아프지 않겠지요? 그럼 세포가 어떻게 오토파지를 하게 할 수 있을까요?


교수는 모든 세포가 오토파지 즉 세포 정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세포 입장에서 에너지가 부족할 때 그 일을 한다는 것을 밝혀 냅니다. 따라서 오토파지가 가장 활발하게 나는 때는 단식할 때입니다. 단식한 쥐를 관찰한 결과 단식한지 12시간 이상이 되어야 오토파지가 시작되고 노폐물이 청소되는 일은 48시간이 경과해야 한다고 합니다. 48시간이라는 말을 듣고 안되겠다 싶었습니다. 아무리 집에만 있는다고 해도 다른 가족들도 있는데 이틀 이상 굶을 수 있을까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오토파지 프로그램-모방단식과 방법

다행히 몸신에서 오토파지 프로그램으로 모방단식을 제안하였습니다. 모방단식이란 세포를 속이는 가짜 단식으로 미국 장수연구소의 발터 롱고 박사가 개발하였습니다. 칼로리를 줄이고 몸의 해독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구성된 식단을 하루에 800~1000kcal 먹는 것입니다. 음식을 섭취하니 공복감은 덜하지만 세포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처럼 느낀다는 것입니다. 더 좋은 점은 한달에 5~7일 정도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꾸준함이 부족한 저에게 의욕을 넣어주는 말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체중 감소는 물론 세포 해독, 콜레스테롤, 간 수치 등 건강 지표도 개선된다고 합니다.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모방단식의 방법은 하루 한 끼는 가공식품, 밀가루를 제외한 건강한 일반식을 하고 나머지 두 끼는 오토파지 주스를 먹는 것입니다. 유의할 점은 첫 끼니를 먹기 전까지 공복 시간을 최소 12시간 이상 되어야 합니다. 저는 아침을 잘 거르는 편이라 저녁에 오토파지 주스를 마시고 수면시간을 포함해 아침까지 12시간 이상 공복하는건 크게 어려울 것 같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침과 저녁에 오토파지 주스를 마시고 점심에 일반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오토파지 주스 만드는 법과 예상비용

오토파지 주스 1회분 양 기준 - 케일 75g, 단호박100g, 연근 75g, 바나나 반개, 아몬드 7알, 물350ml 

위의 재료들을 믹서기에 넣고 갈면 오토파지 주스가 완성됩니다.

해볼만 한 프로그램이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어가면 부담이 되서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재료에 따른 비용을 예상해 보았습니다.

재료명 

 (1회 사용량X2)X5일=총 필요한 양

 주문한 양

 금액

 케일

 (75gx2)x5=750g 

 500g

 3,380

 단호박

 (100gx2)x5=1,000g

 작은것 1개

 2,940

 연근

 (75gx2)x5=750g

 500g

 4,480

 바나나

 (반개x2)x5=5개

 1.3kg

 3,380

 아몬드

 (7알x2)x5=70알

 집에 있는 것 사용

 0

일단 한개씩만 주문했을 때 총 비용은 14,180원입니다. 중간에 추가로 똑같은 양을 주문한다고 해도 3만원을 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볼만 한 비용인 것 같아서 계획을 세워보겠습니다. 정확한 총비용은 체험후기를 마치고 남기겠습니다.

실천 계획을 세워볼까요?

저는 요즘 미라클모닝을 실천중이라 저녁8시 이후로는 먹지 않고 밤 11시 정도에 자려고 노력중입니다. 너무 늦게까지 먹으면 소화가 안되서요. (사실 실패할 때도 종종 있어요.) 그리고 새벽 5시에 일어나고 있는데 새벽부터 믹서기를 돌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게다가 지금 시댁생활 중이거든요. 이 생활도 나중에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무튼 아침루틴을 하고 아침8시쯤에 오토파지 주스를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달에는 모방단식을 하고 할 수 있다면 48시간 이상 단식도 계획해 볼 생각입니다. 


이 글에서 미라클모닝에 대해 몇 번 언급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오토파지 주스의 맛이 가장 궁금하지만 길게는 6개월 동안 오토파지 프로그램을 체험하면서 아래의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1. 한 달에 5~7일하는 것만으로 오토파지 효과가 일어날까요?

2. 오토파지 프로그램을 할 때와 하지 않을 때 몸의 변화가 있을까요?

3. 오토파지 주스를 마시는 것과 48시간이상 단식하는 것은 비슷한 효과가 있을까요?

오토파지 프로그램 결론

> 오토파지는 세포가 스스로 노폐물을 재활용하거나 에너지로 바꾸는 세포 자가 정화 기능을 의미합니다.

> 오토파지의 방법은 한 달에 48시간 이상 단식을 하거나 모방단식을 하는 것입니다.

> 모방단식은 한 달에 5~7일간 하루에 한 끼는 건강식을 하고 나머지 두 끼는 오토파지 주스를 먹는 것입니다.

> 오토파지 주스 1회분 재료양은 케일 75g, 단호박100g, 연근 75g, 바나나 반개, 아몬드 7알, 물350ml 입니다.



TIP

처음 한 끼를 시작하기 전까지 12시간 이상의 공복해야 합니다
건강식은 가공식품과 밀가루를 제외한 음식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