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토마토 좋아하시나요? 저는 토마토를 스파게티, 카프레제 같이 요리할 때는 가끔 사용하는데 과일처럼 따로 먹게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단맛이나 신맛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한 번에 먹기에는 크기가 큰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특유의 단맛도 있으면서 크기도 적당한 토마토가 있습니다. 짭짤이 토마토. 요즘 제철이라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오늘은 짭짤이 토마토에 대해 궁금한 질문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왜 이름이 짭짤이일까?

짭짤이 토마토는 몇 칼로리일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일까?

맛있는 짭짤이 토마토 고르는 방법과 보관방법


왜 이름이 짭짤이 토마토일까?

짭짤한 맛이 나서 짭짤이 토마토라 불리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동에서만 재배되어 대저 토마토라고도 불립니다. 짭짤이 토마토와 대저 토마토는 같은 말입니다.

짠 맛이 나는 이유는 대저동은 낙동강 하류의 바다와 강이 만나는 곳으로 미네랄과 염분이 풍부한 곳으로 토마토가 그 염분을 빨아들이기 때문입니다. 대저 짭짤이 토마토는 2월~5월이 제철이고 그때만 먹을 수 있습니다. 신기한 점은 짭짤이 토마토라는 씨앗이 따로 있지 않고 같은 대저동이라도 땅의 상태와 재배하시는 분의 능력에 따라 일반 토마토가 될 수도 있고, 짭짤이 토마토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토마토보다 가격이 비싼 것 같습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몇 칼로리일까?

일반 토마토의 칼로리가 100g당 14Kcal이고 짭짤이 토마토의 칼로리가 100g당 17Kcal 정도로 일반 토마토의 칼로리와 비슷합니다. 그런데도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당도도 2배 정도 높아 달달한 맛과 짭짤한 맛이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일까?

항암효과 -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의 흡수율이 2~3배 더 늘어납니다. 

다이어트 - 짭짤이 토마토는 저칼로리이고 수분이 많기 때문에 먹으면 포만감이 듭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천연 자양 강장제 - 세계 부부의 날인 5월 21일의 식품이 토마토일 정도로 특히 남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러브애플'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항함효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과잉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고혈압 예방 - 칼륨이 풍부해 염분을 배출시켜 주며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압을 낮추어 주어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TIP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은 조심해 주세요
토마토의 신맛이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살짝 익혀 드셔야 소화가 잘 됩니다.


짭짤이 토마토 고르는 법과 보관법


맛있는 짭짤이 토마토 고르는 방법

1 크기가 큰 것보다 작은 것이 맛있습니다.

2 꼭지 반대편을 놓고 보았을 때 짭짤이 토마토의 전체적인 줄무늬가 선명해야 좋습니다.

3 만졌을 때 단단한 것이 싱싱합니다.

4 빨간색과 녹색이 반반씩 섞여 있고 녹색이 진한 녹색 빛깔인 것이 좋습니다.


TIP

토마토는 영양이 풍부해 흠집이 생기면 세균번식도 잘 됩니다. 흠집 하나에 많게는 600만마리 이상의 세균이 자라므로 흠집이 없는 토마토를 골라 주세요.


보관 방법

너무 찬 곳에 두면 맛이 없으니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덜 익은 토마토를 빨리 익히려면 며칠 동안 햇볕이 드는 창틀에 놓아주세요.


저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대저 짭짤이 토마토를 좋아해서 한 번 먹으면 여러 개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칼로리라고 하니 다행입니다. 살찔 걱정없이 맛있게 드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