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하루에 몇 번 양치질을 하시나요? 하루에 세 번 하는 사람도 있고 두 번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양치질을 했는데도 입냄새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솔직하게 저는 그 원인을 알기 전까지 하루에 세 번 양치질을 하는데도 입냄새가 났습니다. 그래서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거나 민트향 차를 마시기도 했습니다.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가지고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에서부터 위, 장까지 연결되어 있는 소화기관들 중에 어딘가 좋지 않으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 즉 입 안의 문제라면 80~90%는 혀 때문입니다.


혀 중에서도 특히 혀의 안쪽 부분인 혀 뿌리에 '백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백태를 부르는 또 다른 말은 '설태'라고 합니다. 그런데 백태 또는 설태는 이를 안 닦거나 몸이 안 좋은 사람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생기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설태가 생기는 이유는 입안에 세균이 있거나 혀의 탈피세포 또는 음식물이 부패되는 황학가스들이 뮤신과 섞이기 때문입니다. 뮤신이란 입안에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물질로 침 속에 들어있습니다. 그러니까 세균이나 음식물이 침과 섞이면서 설태가 생기는 것이었네요.


백태의 색상과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1. 백태의 색상 - 정상적인 백태는 옅은 백색으로 빨간색의 혀와 만나 핑크색 혀로 보이게 됩니다. 만약 백태가 누런색이거나 검은색이라면 병적인 착색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많이 섭취할 경우에도 다른 색상을 보일 수 있지만 백태의 색상이 옅은 백색이 아니라면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백태의 모양 - 백태가 지도 모양이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모양이 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동성 설염 또는 이동성 지도 설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병은 아니고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일 수 있습니다.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이러한 모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백태의 유무 - 백태가 전혀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입냄새도 없고 건강한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염증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백태가 없으니 혀가 새빨간색일텐데요. 혀가 새빨갛고 부어 있으며 설태가 끼지 않았다면 병원에 내원해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옅은 백색의 백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혀의 백태가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것인데요.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지만 양치질을 하면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백태 제거 팁

혀클리너혀클리너

혀는 정교한 미세 융모로 되어 있습니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다른 세균들이 안락하게 들어가서 살기에는 적절한 공간인 셈입니다. 따라서 혀를 대충 닦으면 여전히 혀뿌리 뒷부분 미세융모에 세균들이 남아있으면서 백태가 더 두꺼워지고 입냄새도 심해집니다.


칫솔로 백태를 제거하기 위해 혀를 닦아 주어도 됩니다. 하지만 미세 융모 안까지 잘 닦이지 않거나 잘 닦기 위해 너무 강한 힘을 가하면 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혀클리너입니다. 칫솔로 양치질을 한 후 혀를 내밀고 긁어내면 됩니다. 혀클리너를 너무 깊숙이 넣으면 구역질이 날 수 있으니 조심해 주세요. 혀클리너로 할 때에도 적당한 힘으로 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혀클리너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데도 입냄새가 제거되지 않는다면 위나 장이 좋지 않거나 피로감이 쌓인 경우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혀클리너를 사용하고 입냄새 제거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아직은 집이 아닌 직장이나 외부 화장실에서 양치질할 경우 혀클리너를 사용하려면 용기가 필요해서 집에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입냄새 때문에 고민이거나 가족이나 정말 친한 사람이 입냄새가 난다면 아무 말없이 혀클리너 선물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저는 엄마한테 사 드렸는데 잘 사용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입냄새 이야기를 하다 보니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혹시 커피를 마시면 입냄새가 나는 경험 해보셨나요? 왜 그럴까요? 알아보아야겠습니다.

아래에서 입냄새 또는 치아와 관련된 글을 참조해 보실 수 있습니다.

혀 백태 또는 설태와 입냄새

>입냄새의 원인 - 입에서부터 소화기관들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입 안이 원인이라면 80~90%는 혀 때문입니다.

>백태의 색상과 모양에 따른 건강상태 - 모든 사람은 백태가 생기며 정상적인 백태는 옅은 백색입니다. 만약 누런색, 검정색의 백태이거나 백태의 모양이 지도이면서 변하는 경우, 백태가 전혀 없는 분이라면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태 제거 팁 - 미세 융모로 되어 있는 혀의 백태를 제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혀클리너입니다. 혀클리너를 사용할 때 너무 깊숙이 넣지 않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적당한 힘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