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커피를 좋아하시나요? 녹차나 홍차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점심먹고 마시는 아메리카노가 참 맛있습니다. 커피 맛을 잘 모르지만 중독성이 있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때가 되면 꼭 마시고 싶어요. 그런데 커피를 마실 때는 너무 좋은데 단점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입냄새입니다. 다행히 점심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이빨을 닦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또한 입냄새 제거를 위해 집에 있을 때는 혀클리너를 사용합니다. 양치질할 때 함께 쓰는 혀클리너가 입냄새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나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마시고 나면 입냄새가 더 심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가 나는 원인이 혀에 생긴 백태 때문일수도 있지만 입마름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침샘에서 침분비가 원활하게 되어야 침 속에 있는 성분들이 세정 작용과 항균 작용을 할 수 있는데 입이 마르게 되면 입냄새를 일으키는 세균들이 계속 입 안에 남아있게 되는 것입니다. 세정 작용은 침을 삼키면서 입 안에 있는 유기물들이나 냄새를 일으키는 세균들을 씻어내는 것을 말하며 항균 작용은 세균을 죽이는 것을 말합니다.


침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침샘 세포가 줄어들어 침분비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긴장하면 입이 마른다는 표현처럼 자율신경에 문제가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분비가 안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와 입냄새와의 관계

출처 : 픽사베이출처 : 픽사베이

그렇다면 커피나 녹차, 홍차와 같은 음료도 입안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니 입냄새와는 관련이 없지 않을까요? 그런데 입냄새가 더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커피,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들이 입냄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입을 마르게 합니다. - 마실 때는 느끼지 못하지만 이러한 카페인 음료들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마시고 나면 입을 더 마르게 합니다. 따라서 입에서 냄새가 더 심하게 나게 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성분이 교감 신경을 자극합니다. - 저는 커피가 주는 향과 잠깐의 여유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카페인 음료들을 섭취하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자율신경 균형을 흐트러 뜨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페인이 빠져나가기 전까지 자율신경 불균형이 생기고 면역기능 저하로 이어져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미치는 영향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느끼지 못하더라도 누구나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3. 커피, 녹차, 홍차 등과 같은 음료들은 위산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입냄새의 원인이 소화기관일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네요. 식도와 위장 사이를 꽉 조여줘야 위장에서 냄새가 위로 올라오지 않는데 이러한 카페인 음료들이 느슨하게 만들어 위장의 냄새가 역류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개선 방법

카페인 음료가 입마름을 더욱 심하게 하여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목마를 때 어떻게 하면 될까요?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입니다. 생수를 마시면 탈수로 인한 입마름을 해결할 수 있고 몸에도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일이 정말 많은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 맛도 나지 않는 생수를 마시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 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입냄새가 더 심해지지 않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일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물이 있는 곳까지 가야 하고 다른 일을 하다가 시간을 내서 물을 마셔야 하고 자주 마시는만큼 화장실도 가야 하니까요. 저에게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이번 주에는 일부러 물을 평소보다 자주 마시기 위해 노력해 보아야겠습니다. 입냄새나면 안되니까요.


커피, 녹차,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와 입냄새

>입냄새의 원인 - 입마름으로 침분비가 원활하지 않는 것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음료와 입냄새와의 관계 - 카페인 음료는 마시고 난 후 입을 마르게 하고 교감 신경과 위산을 자극하여 입냄새를 더 심하게 나게 할 수 있습니다.

>개선 방법 - 카페인 음료 대신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