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몸신에 나온 사과식초 세안법 보셨나요? 직접 체험해 보면서 제 피부의 피지와 각질이 잡히는지 보겠습니다. 사과 식초라 혹시나 알레르기나 트러블이 더 심해지는건 아닌지 걱정했는데 다행히 약산성에 해당하는 pH5였습니다. 세안제로 사용하는 제품들은 알칼리성이 많은데요. 알칼리성 세안제는 단백질 분해성이 강해 피부에 붙은 노폐물과 유분기를 모두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 유지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건강한 피부의 pH수치는 pH5.5인데 피부의 pH수치가 알칼리성에 가까워지면서 세균번식이 용이해져 여드름, 뾰루지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대로 산성이면 지나친 피지 분비 왕성으로 블랙헤드, 화이트헤드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 세안법은 pH5정도의 약산성이기 때문에 유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피지의 과잉 분비를 막고 건조함을 해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봄에 피부에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와 사과식초의 성분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사과식초 세안제 만드는 방법

물3L의 양물3L의 양

세면대의 3분의 2정도세면대의 3분의 2정도

1. 물3L 계량하기 - 물을 3L를 부어줍니다. 저는 큰 계량컵을 사용했는데 1.5L 페트병을 사용해서 계량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세면대에 부어주니 3분의 2정도가 채워집니다.


식초 15ml계량하기식초 15ml계량하기

2. 식초 15ml 계량하기 - 식초는 15ml를 넣어줍니다. 저는 코스트코에서 산 사과 식초를 사용하였습니다. 시중에 파는 어떤 사과식초이든 상관없지만 2배 사과식초인 경우는 반만 넣어줍니다. 밥숟가락으로 한 숟가락이라고 합니다.


사과식초를 넣은 물사과식초를 넣은 물

물 3L에 사과식초 15ml를 넣은 물입니다. 색상 변화가 없을 정도로 미량 들어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을 확인해 주세요.


TIP

개인마다 피부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사과식초 세안액의 자가테스트를 진행 후 세안해 주세요.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러움이 느껴진다면 세안을 금지하시기 바랍니다.


사과식초의 자가테스트사과식초의 자가테스트

3. 테스트 해보기 - 저도 자가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화장솜을 사과식초 물에 담근 후 팔꿈치 안쪽의 여린 살에 붙여 보았습니다. 저는 피부가 붉어지거나 간지럽지 않으니 세안을 해보겠습니다.


사과식초 세안 방법

저는 화장을 안한 상태라 사과식초로 세안만 해 주었지만 만약 가벼운 화장을 하셨다면 클렌징 후에 세안해 주실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클렌징 오일을 바르고 물로 가볍게 헹굽니다. 호호바 오일이나, 콩기름, 들기름 등 식물성 오일로도 클렌징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약산성 폼클렌징을 이용해 메이크업을 지웁니다.
3. 만들어 놓은 사과식초 세안액으로 얼굴을 3분간 헹굽니다. 너무 강한 마사지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최대한 부드럽게 세안해 주세요.
6. 식초가 피부에 남지 않도록 찬물로 헹굽니다.

정말 부끄럽지만 지금 제 피부상태를 보여드리고 앞으로 일주일동안 변화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4월 15일 피부상태4월 15일 피부상태

4월 15일 어제 찍어놓은 피부 상태입니다. 저는 이마와 턱에 뾰루지가 잘 나는데요. T존 부분에 모낭충이 많이 번식한다고 합니다. 사과식초로 번식 좀 덜하게 할 수 있을까요?


4월 16일 사과식초 세안 1일차4월 16일 사과식초 세안 1일차

4월 16일 사과식초로 세안하자마자 찍은 사진입니다. 세안 전에도 어제보다 뾰루지가 좀 가라앉은 상태이긴 했습니다. 그래도 아직 뾰루지와 자국이 많이 남아있지요. 한 번했기 때문에 놀라운 변화는 없지만 사과 식초로 세안한 후에 피부가 시원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글을 쓰면서 다시 만져 보았는데 유분이 많이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2시간 정도 지났는데 번들거림없이 보송한 느낌입니다. 


몸신에 나온 분은 15년 동안이나 사과식초로 세안을 하셨다고 합니다. 사과식초 비싸지도 않은데 효과만 있다면 저도 계속 하고 싶네요. 지성피부인 분들은 아침 저녁으로 2번 그렇지 않다면 저녁에 1번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단 저는 1번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사진을 잘 기억해 주세요. 일주일 뒤에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사과식초 세안액 만드는 법과 세안법 요약

1. 클렌징 오일을 바르고 물로 가볍게 헹군다. (식물성 오일로도 클렌징이 가능)

2. 약산성 폼클렌징을 이용해 메이크업을 지운다.

3. 세면대에 미온수를 3L채운다. 세면대의 3분의 2정도이며 1.5L 페트병에 담긴 물을 2번 넣으면 쉬어요.

4. 3L물에 사과식초를 밥숟가락으로 한 큰술(15ml)넣고 저어준다.

5. 사과식초 세안액으로 얼굴을 3분간 헹군다.

6. 식초가 피부에 남지 않도록 찬물로 헹군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