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시도해 본 것들이 있으신가요? 저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조절을 한번씩은 해 보셨을 것 같아요. 저는 이번에 키토제닉 식이요법을 일주일정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부작용을 겪고 있는 것 같아서 계속 해야 될지 고민중입니다. 오늘은 일주일의 식습관을 돌아보고 키토제닉의 부작용과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혹시 저처럼 부작용을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일주일동안의 식습관

아침 - 일주일동안 간헐적 단식을 병행하기 위해 12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한 후 아침에 소금과 마그네슘을 물이 타서 마셔 주었습니다. 몸 속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소모할 때 수분까지 빠져나가면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소금이 수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마그네슘이 손발 저림이나 눈 떨림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힘을 쓸 일은 없기 때문에 방탄커피는 먹지 않았습니다. 방탄커피는 지방과 아메리카노로 만드는데 인슐린은 높이지 않으면서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키토제닉 점심식단키토제닉 점심식단

점심 - 사진에서처럼 평소에 먹던 양에서 탄수화물은 줄이고 지방과 야채의 섭취를 늘리기 위해 고기와 야채를 많이 먹어주었습니다. 고기 대신 연어나 새우, 해산물 종류를 먹기도 했고 생야채에는 독성이 있는 것도 있다고 해서 주로 쪄서 먹어 주었습니다. 저는 야채를 좋아해서 먹는데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저녁 - 숙면을 취하기 위해 고구마 2개 또는 두부 한 모나 삶은 달걀 2개 정도를 먹었습니다. 거의 밤11시에 잠이 들었지만 새벽 1시에 잔 적도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키토제닉 식이요법대로 한 것 같은데 문제점이 있었을까요? 혹시 키토제닉이 어떤 식이요법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이렇게 건강식에 소식을 했는데 부작용이 있다는게 이해가 안됩니다. 원인이 키토제닉이 아닐수도 있겠죠. 원래 뾰루지가 잘 나는 편이고 지금처럼 계절이 바뀔 때도 영향을 받습니다. 지켜봐야 하지만 제가 겪은 부작용을 적어보겠습니다.


키토제닉 부작용

뾰루지 - 이야기한 것처럼 저는 성인이 되고 나서 뾰루지가 잘 생기는 편입니다. 특히 언젠가부터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수면상태가 좋지 않거나 생리 전후, 환절기 때 더 잘 생깁니다. 음식이 원인이라면 평소 고기종류가 소화가 잘 안되서 자주 먹지 않는 편인데 키토제닉을 하면서 고기를 많이 먹었습니다. 갑자기 지방을 많이 섭취해서 그럴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아미요 미트볼을 3일이나 먹었습니다. 아미요 미트볼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변비 - 장이 예민한 편이라 묽은 변을 보는 편인데 키토제닉을 시작하고 오랫동안 힘을 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위키 백과사전을 보니 변비가 키토제닉의 부작용 중 한가지로 언급되어 있습니다. 지방의 과량 섭취로 일시적으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섬유질 섭취와 수분 섭취를 늘리라고 제안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제부터 의식적으로 물을 많이 먹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먹고 있습니다. 다행히 오늘은 평소처럼 화장실을 갈 수 있었습니다.


개선해보기

저는 특히 뾰루지가 가장 신경쓰입니다. 그래서 키토제닉을 계속 해야 하나 고민중에 있습니다. 어제부터 유산균을 먹고 있고 지방의 양을 줄이고 물의 섭취를 늘렸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활동량이 많지 않고 운동도 집에서 하는 스트레칭이 전부이기 때문에 하루의 음식 섭취량을 줄였습니다. 개선이 되는지 지켜보고 이야기할게요. 이건 개인적인 부작용이니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키토제닉을 해 보셨거나 하고 계시다면 경험을 알려주세요. 키토제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부작용 외에 장점과 단점도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적어보겠습니다.


키토제닉 장점과 단점

장점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야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몸이 가볍습니다. 아직도 주문한 샤오미 체중계가 오지 않아서 정확한 체중변화는 알 수 없지만 바지가 큽니다. 일주일만에 한 사이즈 정도 줄어든 것 같습니다.
>집중력이 좋아집니다. 저는 저녁에 소식을 하고 새벽에 미라클모닝을 하고 있는데 평소보다 집중력이 좋은 느낌입니다. 공복시간이라 기운이 없을 것 같은데 의외로 기도를 하거나 일기를 쓸 때 집중이 잘 됩니다.

단점
>식단 비용이 많이 듭니다. 평소 쌀과 야채 위주로 먹었는데 키토제닉을 한 후로 매일 점심마다 고기나 해산물을 먹고 기름도 올리브유를 써야 하니 식비가 많이 나갑니다.
>외식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하기가 어렵습니다. 식당에서 먹는 대부분의 음식에 설탕이 들어가다보니 메뉴를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먹을 때도 혼자 조절해서 먹으면 눈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