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드디어 오늘 오토파지 주스를 만드는 마지막 날입니다. 5일동안 진행된 짧은 오토파지 프로그램이었지만 해냈다는 성취감과 결과를 적을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제가 체험후기 1일차에서 한 달에 5~7일동안 하는 모방단식이나 2일이상 단식을 하면서 오토파지에 대해 체험하고 차이점을 이야기하겠다고 다짐했었습니다. 이번달에 해보니 매일하지 않아도 되고 한 달에 며칠만 하면 되니 오토파지 프로그램은 꾸준함이 부족한 저에게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6개월동안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혹시 드셔보셨나요? 첫날 체험후기를 보면 풀맛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제 물마시듯이 잘 마십니다. 오토파지 주스 만드는 법도 간단한데 요령이 없어서 첫날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4일동안 만들면서 제법 익숙해졌습니다. 그때되면 다시 만드는 법이나 맛에 익숙하지 않을수도 있겠지만 이 글들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토파지 프로그램 5일차 주스

오늘은 어제 저녁9시부터 아침 11시까지 14시간 공복을 유지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이고 일요일이라 시간도 있으니 아침분과 저녁분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어제 식당에 두고 온 계량기를 가지고 와서 양을 맞추었는데 5일차라 손으로 대충 잡아서도 잘 맞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1회분 양 - 연근 75g, 단호박 100g, 케일 75g, 바나나 반개, 아몬드 7알, 물 350ml


1회분 케일양이 75g인데 계량기에 55g로 되어 있습니다. 저녁분에 케일이 부족했기 때문인데요. 이유는 참고가 되실 수도 있으니 아래 총비용계산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체험후기 2일차~4일차까지 계속 하루분을 만들다가 1회분 양을 만드니 훨씬 수월했습니다. 오늘도 단호박과 연근은 전자레인지에 4분 정도 돌려주어서 5분만에 완성하였습니다.


오토파지 주스 5일차 하루분 사진오토파지 주스 5일차 오전분과 저녁분

오전에 오토파지 주스를 마시고 점심에 소고기 미역국을 먹었습니다. 오른쪽이 오토파지 프로그램 마지막 주스입니다. 오늘따라 더 초록색인 것 같네요. 저는 이제 맛에도 익숙해져서 한번에 마십니다. 체험후기 마지막 날이라 한동안 마실 일 없으니 어떤 맛인지 기억하기 위해 천천히 마셨습니다. 기억하면 다시 적응할 일 없을텐데 잊어버리겠죠?


총비용계산을 해볼까요?

오늘은 오토파지 프로그램 최종5일차이니 총비용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명 

 케일

 단호박

 연근

 바나나

 아몬드

 주문별 금액

 (1회 사용량X2)X5일

=총필요량

 (75gx2)x5

=750g

 (100gx2)x5

=1,000g

 (75gx2)x5

=750g

 (반개x2)x5

=5개

 (7알x2)5

=70알

 

 처음 주문량

 500g

 작은것1개

(약200g)

 500g 

 1.3kg (7개)

 집에 있는 것

사용

 14,180원

(쓱배송)

추가 주문량

 

 800g 

 1,000g 

 

 

 15,600원

(로켓프레쉬)

재료별 금액

 3,380원

 9,940원

 13,080원

 3,380원

 0

29,780원

(총금액)

 남은양

 20g 부족

 

 750g 남음

 2개 남음

 



위에서 마지막 오토파지 주스에 케일이 20g 부족했다고 말했는데요. 케일을 처음 주문했을 때 표기는 500g으로 되어 있었는데 더 왔습니다. 20g이 부족했으니 730g이 온겁니다. 마지막날인데 더 구입하기도 너무 소량이라 부족한 채로 먹었습니다. 만약 케일을 주문하신다면 더 많이 올수도 있으니 만들어보고 조금씩 구매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총금액은 29,780원인데 주문할 때 연근계산을 잘못한 것 같습니다. 500g 짜리 연근 하나가 그대로 남았습니다. 연근 하나의 가격을 4,000원 정도로 계산했을 때 총금액에서 4,000원을 빼주니 오토파지 주스 5일차의 총비용은 약 25,000원입니다. 이렇게 계산하고 보니 정말 저렴한 건강 프로그램입니다. 건강해지는데 한달에 25,000원이라면 투자할 만 하지 않을까요?


건강해졌을까?

사실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몸이 변화가 없으면 계속할 이유가 없지요. 제가 느낀 변화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의 반응 - 첫날은 반응이 오지 않았습니다. 2일차부터 가스가 많이 배출되고 소변도 자주 보았습니다. 저는 3일차에 일하면서 계속 화장실을 참아서 배에 가스가 차 고생했습니다. 제때에 화장실을 간다면 평소보다 편하게 볼일을 볼 수 있습니다. 가스 배출이 문제이긴 합니다.


피부의 반응 - 제가 뾰루지가 잘 나는 편이라 계속 관찰하였습니다. 음식이나 외부 요인으로 갑자기 뾰루지가 잘 나는데 3일차부터는 얼굴이 깨끗해졌습니다. 지금 한 개 정도 있는데 일이 힘들었는데도 이정도면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반응 - 재료가 야채종류여서 소화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저녁에도 일반식 대신 오토파지 주스를 먹기 때문에 먹고 바로 자도 위에 무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소화와 맛을 위해서 단호박과 연근을 익혀서 사용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몸무게 변화 - 저는 살이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5일이니 별로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그대로입니다. 점심에 800~1000kcal 정도만 먹어야 하는데 계산하면서 먹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세포의 반응 - 사실 가장 중요한데요. 오토파지는 세포가 노폐물을 재활용하거나 청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토파지 프로그램 중 이번에 모방 단식을 했는데요. 장과 피부의 반응으로 봐서는 조금은 노폐물이 없어지지 않았을까 기대합니다. 


그 외의 장단점

장점 - 짧은 기간이지만 내 몸을 돌보고 있고 건강해진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처음 변화에 대한 기록을 남겨 보았는데 추천하고 싶습니다. 조금 더 의욕이 생기고 지속할 힘을 갖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단점 - 다른 식단조절도 비슷하지만 먹고 싶은 것을 마음대로 먹지 못합니다. 점심에는 가공식품과 밀가루를 제외한 일반식을 먹어야 합니다. 칼로리도 조절해야 하죠. 출퇴근이 불안정하다면 하루에 12시간 이상 공복시간을 지키는 일에 큰 결심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야채를 싫어한다면 맛 때문에 힘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토파지 프로그램 최종 결론

>모방 단식은 한 달에 5~7일이라는 짧은 기간이기 때문에 도전해 볼 만한 프로그램입니다.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장과 피부에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단기간이지만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야채를 싫어하거나 식단조절이 어려운 생활패턴이라면 힘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이번달 오토파지 프로그램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달에 5~7일 정도면 해볼 만 하지요? 다음달에도 체험해 보고 이야기해 드릴게요. 계획하고 있으시다면 제 체험후기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부족하지만 답변해 드릴게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