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센터에서 교육이수를 하고 수료증까지 받았는데 판매할 수 있을까요? 아니었습니다. 판매자 등록을 해야 하네요. 건강기능식품 교육센터 사이트에서 영업신고까지 할 수 있게 되어 있거나 안내를 해주면 좋을텐데 저는 검색하고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검색하시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기 위한 절차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건강기능식품 판매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야기한 것처럼 교육 수료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발급기관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등록



정부24 화면정부24 화면

1. 정부24 로그인 - 정부 24로 들어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하단에서도 정부24 바로가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검색창정부24 검색창

2. 검색하기 - 메인의 검색창에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입력한 후 돋보기를 눌러줍니다.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하기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하기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하기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하기

3. 신청하기 - 8건이 조회되는데 그 중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 의 신청을 눌러줍니다. 신청자격이 누구나 신청 가능이네요.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 인적사항 입력건강기능식품영업신고 인적사항 입력

4. 인적사항 입력하기 - 신고하는 대표자의 인적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영업소 종류 : 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 선택영업소 종류 : 건강기능식품일반판매업 선택

5. 영업소 종류 선택 - 사업자등록증 상의 명칭을 입력하고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영업소 세부종류에서 '건강기능식품 일반 판매업'으로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상의 소재지 입력사업자등록증 상의 소재지 입력

6. 소재지 선택하기 - 소재지 검색을 통해 사업자등록증에 표시되어 있는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행정처리기관'을 꼭 선택해 주세요. 저는 자세히 안보고 꺼버렸더니 선택이 안되서 다시 했습니다.


건강식품교육 수료증 업로드건강식품교육 수료증 업로드

7. 파일 첨부하기 - 이제 드디어 건강식품교육센터에서 받은 수료증이 빛을 보게 됩니다. 여기 파일첨부에 수료증을 업로드해주면 됩니다.  


JPG 파일로 업로드하기JPG 파일로 업로드하기


TIP

PDF 파일로 업로드하면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뜹니다. 'JPG 파일' 로 업로드 해주세요.


수령 방법 선택수령 방법 선택

수령 방법 선택수령 방법 선택

8. 수령방법 선택하기 - 저는 수령방법을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발급 부수 신청하기발급 부수 신청하기

8. 발급부수 신청하기 - 혹시 다른 곳에 사용하지도 모르니 2부를 발급하려고 했는데 위와 같이 전자발급은 한부만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수료 확인하기수수료 확인하기

수수료 결제하기수수료 결제하기

9. 수수료 납부하기 - 발급 수수료가 29,120원이나 합니다. 교육받을 때 20,000원 냈는데 29,120원을 추가로 내야 하네요. 결제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편리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 완료신청 완료

10. 신청완료 - 드디어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 신청이 끝났습니다. 이제 처리완료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민원 처리 문자민원 처리 문자

11. 처리완료 - 처리가 되면 위와 같이 문자가 옵니다. 저는 약 2시간 후에 민원이 처리되었다는 문자가 도착하였습니다.


이제 건강기능식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과 돈을 투자한만큼 판매시작을 해볼까요?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투자한만큼 성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힘내봐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