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두 달 전에 간이사업자만 내고 잠깐 해보고 접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유튜브에서 온라인 판매에 대해 보면서 밑저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해보기로 했습니다. 어떤 물건을 팔아야 할까 고민하다가 '처음에는 이것저것 팔아봐야지' 하는 마음에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려고 봤더니 건강기능식품은 교육을 이수하고 영업신고를 해야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닌 우리가 평소에 먹는 비타민, 유산균 등과 같은 제품을 말하는데요.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자 인적사항과 영업소명, 주소를 적는 란이 있어서 먼저 사업자등록을 하시면 편리합니다. 사업자등록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조해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위한 교육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메인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메인

1.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검색하기 - 건강기능식품교육을 검색하니 교육센터 사이트가 보입니다. 아래에서 건강기능식품교육센터 바로가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화면로그인 화면

2. 로그인하기 - 회원가입을 통한 로그인이나 휴대폰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대폰으로 로그인하였습니다.


수강신청하기수강신청하기


메인화면에서 교육 신청하기메인화면에서 교육 신청하기

3. 교육 신청하기 - 상단의 수강신청에서 교육 신청을 하거나 메인 화면에에서 건강기능식품 영업신고를 위한 교육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수강료 2만원 / 수강시간 2시간 / 수강기간 30일 이내수강료 2만원 / 수강시간 2시간 / 수강기간 30일 이내

신규영업자을 위한 건강기능식품교육신규영업자을 위한 건강기능식품교육

4. 온라인 교육 신청하기 - 가장 상단에 있는 일반판매업(신규)를 눌러줍니다. 수강시간은 2시간이고 수강료는 2만원입니다. 신청하고 30일 이내에 수강하면 됩니다. 신규영업자이니 확인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신청서작성 화면신청서작성 화면


영업소정보 입력영업소정보 입력

5. 인적사항 적기 - 교육과정이 나와 있으며 영업소 정보 즉 대표자의 인적사항을 적어줍니다.


나의 강의실에서 수강하기나의 강의실에서 수강하기


강의목록강의목록

6. 수강하기 - 결제 후 바로 수강한다면 이어서 수강을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나중에 수강한다면 다시 로그인 한 후 메인의 나의 강의실 > 수강중인 과정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로그인으로도 다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는 총 5개이며 각각 다른 분들이 나와 강의를 하십니다.


저는 온라인 강의를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려고 했는데 강의 중간중간에 다음을 눌러주어야 강의가 진행됩니다. 그래서 들어놓으면 좋으니까 오랜만에 공부하는 마음으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시험을 봅니다. 5가지 문제인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수료증 출력 또는 다운받기수료증 출력 또는 다운받기

7. 수료 - 다섯 문제를 모두 맞추면 교육결과가 수료가 됩니다. 이곳에서 수료증을 출력하거나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수료증은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셔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교육 수료증건강기능식품 교육 수료증

수료증입니다. 자격증같은 느낌이 있네요. 얼마만에 받아보는 수료증인지. 2시간과 2만원을 투자하신다면 건강기능식품판매를 위한 교육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만 받으면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판매신고도 별도로 해 주어야 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자 등록방법과 필요서류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