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빵에 바른 버터가 아니라 빵의 잘못이다."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지방이 아니라 탄수화물이 내 몸을 살찌운다" 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제가 요즘 키토제닉 식이요법을 하면서 공감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키토제닉을 한지 2주 정도 되었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평소에 먹는 양에서 지방의 양은 늘리고 탄수화물은 줄이고 야채의 섭취를 증가시켜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작용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시작하고 3일 정도 입냄새 부작용을 겪다가 그 이후에는 뾰루지와 변비에 관한 부작용을 겪었습니다. 검색해보니 어떤 분들은 피부 가려움이나 손발 저림, 눈 떨림, 불면증을 겪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 단기적 부작용인 것 같습니다. 제가 겪은 부작용과 키토제닉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2주차인 지금은 어떨까요? 물을 더 자주 마시고 유산균을 가끔 섭취해 주었더니 변비는 사라졌습니다. 뾰루지는 요즘 하고 있는 사과식초 세안 때문인지는 몰라도 많이 가라앉은 상태입니다. 이렇게 단기 부작용을 겪으면서 키토제닉에 대해 정보로만 알고 있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저탄이 중요할까? 고지가 중요할까?

평소에 지방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편이라 처음 저탄고지 즉 키토제닉을 할 때 저는 고지에 더 비중을 두었습니다. 평소에 먹던 것보다 탄수화물은 반으로 줄이고 지방은 두 배로 늘리는 식으로 먹었지요. 그런데 키토제닉 즉 저탄고지에서 중요한 점은 고지방보다 저탄수화물과 식이섬유의 섭취였습니다. 운동량 없이 지방을 많이 섭취하니 뾰루지가 생기고 식이섬유를 먹기는 하였지만 충분하지 못한 양이어서 변비를 겪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저탄수화물에 초점을 두고 활동량에 따라 지방을 조절하여 섭취하고 식이섬유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신선한 지방과 야채를 사는 것이 쌀을 사는 것보다 식비가 많이 들기도 했었는데 이렇게 해주니 비용도 절감되는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어떤 식이요법이 다이어트에 가장 효과적이셨나요? 저는 의지력이 약해서 대부분의 다이어트가 며칠 가지않아 실패했었습니다. 제가 키토제닉을 선택한 이유 중에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었는데요. 닭가슴살만 먹거나 단백질 쉐이크를 먹어야 하는 다른 식이요법들과 다르게 비교적 다양한 식단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물론 탄수화물과 당을 제한하기 때문에 좋아하는 과일을 마음껏 먹을 수 없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하지만 그 슬픔을 상쇄할만큼 살이 빠졌습니다. 저는 비만은 아니지만 상체에 비해 엉덩이와 하체에 살이 많은 체형입니다. 그런데 키토제닉을 한 후로 바지 사이즈가 두 사이즈는 줄었습니다.

지난번 글에서도 몸이 가벼워지고 평소 입던 바지가 크다고 말했었는데 지금도 많이는 아니지만 약간 더 빠져서 바지도 크고 발에도 살이 빠졌는지 신발도 약간 큽니다. 이 부분을 쓰면서 가장 기쁘네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수는 있겠지만 빠른 시간 내에 살을 빼야 한다면 고려해 볼만한 식이요법인 것 같습니다.


케톤 측정 시험지 결과 케톤 측정 시험지 결과

저는 매일은 아니지만 2~3일에 한번 정도 케톤 측정 시험지로 케토시스 상태인지 측정해 보고 있습니다. 조사해 보니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연소할 때 나오는 케톤이 우리 몸의 주요 에너지원이 지속되는 상태가 케토시스 상태라고 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저는 아직 1.5의 적은 양의 케톤이 나오고 있는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케톤 측정 시험지와 관련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참조해 보실 수 있습니다. 



케토시스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숨쉬는 것만으로도 체지방이 타는 감량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보라색에 가까워질수록 케톤이 많이 분비되는 상태입니다. 케톤 과잉도 문제가 될지 궁금했었는데 살이 너무 많이 빠질수도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는 그럴 일은 없을 것 같지만요.

저희 남편은 저보다 더 철저히 키토제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효과를 보고 있어서 결혼을 앞둔 예비 신랑신부인 누나 부부에게도 코치를 해주고 있는데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고 이야기드릴게요.

키토제닉 2주 체험후기

>뾰루지와 변비 부작용을 경험했지만 단기적 부작용으로 현재는 호전되었습니다.
>키토제닉 즉 저탄고지는 고지방보다 저탄수화물과 식이섬유의 섭취가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단기간에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데 적합한 식이요법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