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침 습관을 모방하고 있는 22일차입니다. 이번주에는 성공했을까요? 완벽한 한 주였다고 말하고 싶은데 솔직히 50%밖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주의 복병은 생리통이었습니다. 핑계일 수 있겠지만 저는 생리통이 심한 편인데 하루종일 자도 피곤하고 컨디션이 바닥을 칩니다. 그래서 월~목요일까지는 잘 유지하다가 금~일요일까지는 6시에 일어났습니다.


오전 8시에 일어났다가 다시 10시까지 자던 예전에 비한다면 발전하고 있는 걸까요? 저의 목표가 새벽 5시이기 때문에 아쉬운 한 주였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아도 새벽 6시에는 눈이 떠진다는 것에 위로를 받았습니다. 그래도 아침루틴은 매일 실천하였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침 습관은 이러합니다. 


1. 이불정리를 하고 이빨을 닦는다.

2. 운동 - 약1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한다.

3. 침묵 - 약15분 정도 기도를 한다.

4. 확신의 말+시각화+쓰기 - 노트에 감사한 일, 목표,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씩을 적는다.

5. 독서 - 책을 읽는다.


오늘은 미라클모닝 아침루틴 중에 4번과 5번의 소감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1번부터 3번은 지난번에 이야기한 것처럼 몸과 정신을 깨우는 단계였다면 제가 생각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아침 습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4번인 것 같습니다. 


혹시 일기를 쓰시나요? 

저는 중학교 때 이후로 일기를 써 본 기억이 없습니다. 20대 때는 연초에 '올해는 예쁘게 꾸며야지' 하면서 다이어리를 산 적은 있지만 2월을 넘기지 못했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그래서 점점 글쓰기와도 멀어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미라클모닝을 하면서 일기를 쓰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미라클모닝을 언제까지 할지 모르니 예쁜 노트도 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책에서 써야 할 내용도 정해주었으니 별로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실은 어땠을까요? 노트에 적어야 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노트에 감사한 일, 목표,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씩 적기

미라클모닝 노트 사진미라클모닝 노트

감사한 일 3가지 - 누군가에게 선물을 받을 때 '감사합니다.' 라는 말을 합니다. 그런데 '나는 아무것도 받지 않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감사한 일을 적으라고?' 하는 생각에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첫 주에 써야 할 3가지 일 가운데 가장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을 보면서 이제껏 이기적이고 인색한 사람이었던 것을 반성했습니다.


지금은 살아있는 것, 건강한 것, 가족이 있는 것과 같은 당연한 것들에 감사하다는 말을 매일 적다보니 작은 변화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미라클모닝을 하는 다른 분들도 느끼는 감정일까요? 오늘이 소중하고 변하지 않는 자연이 좋아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무슨 현자가 된 것처럼 말한다고 할 수도 있지만 정말 그렇습니다. 왜 그럴까요? 


목표 3가지 - 현재 목표가 있으신가요? 저는 딱히 목표가 없던 사람입니다. '열심히 벌어도 부자가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무언가 배우기에도 늦은 나이니까 그냥 평범하게 살자.'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부자라는 허황된 꿈을 꾸었고 실행력이 부족했던 것입니다. 목표란 현실적이고 단기적이어도 되는데 말이죠.


지금은 단기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를 매일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쓰면서 그 목표가 이루어진 것처럼 상상합니다. 사실 블로그가 부업이 되는 것도 그 중 하나인데 목표를 적고 하루를 시작하는 일이 블로그에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글을 쓰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 - 처음에 오늘 해야 할 일을 적을 때 사소한 할 일부터 많은 일이 떠올라서 3가지만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감사한 일이나 목표를 쓰는 것과 다르게 3가지 해야 할 일을 쓰는건 오늘의 우선순위를 정하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저는 살 것도 아니면서 핸드폰으로 아이쇼핑을 한다거나 TV 다시보기를 보는 일이 많았습니다. 중요하지도 않고 오늘 꼭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죠. 아침에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를 적고 나면 시간을 낭비하는 일을 줄여주고 그 일들을 오늘 반드시 마무리지어야 한다는 기분좋은 압박을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쓰는데 얼마나 걸릴까요? 저는 15분 이상은 걸립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적다가 지금은 일기쓰듯이 구구절절 적다보니 더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 나한테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지고 내 글씨로 노트가 채워진다는 것 자체가 즐거운 일이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아침 습관들을 못하게 되더라도 이건 계속 하고 싶습니다. 다른 건 시도해보지 않더라도 '노트에 감사한 일, 목표,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씩 적기'는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루 하루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책읽기

정리하는 뇌 책사진읽고 있는 책 : 정리하는 뇌

노트에 적는 일이 끝나면 간단하게 책을 읽습니다. 제가 지금 읽고 있는 책은 '정리하는 뇌' 입니다. 자청이라는 유튜버가 추천해서 읽게 되었는데 저에게는 어려운 책인 것 같습니다. 책 제목 그대로 뇌를 정리하는 방법과 이유에 대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해 줍니다. 아침 습관들을 하면서 잠이 다 깼는데 어려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졸려운 것 같아서 저는 3~5장 읽기도 어렵습니다.  


만약 아침에 책읽기를 하신다면 이해하기 쉽고 눈으로 쉽게 읽혀지는 책을 읽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저 책을 언제쯤 다 읽을까요? 두껍기도 너무 두껍습니다.


미라클모닝 쓰기와 읽기 습관에 대한 정리

4. 노트에 감사한 일, 목표, 오늘 꼭 해야 할 일 3가지씩을 적는다. - 긍정적인 사고와 현실적인 미래의 목표를 가질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계속 하고 싶은 습관입니다.

5. 책을 읽는다. - 정신을 채우는데 도움이 되지만 읽고 이해하기 쉬운 책을 골라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