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요즘 건강 관련 인터넷 쇼핑몰이나 홈쇼핑에서 처음 보는 주스가 있습니다. 저는 피부가 예민하고 뾰루지가 잘 나는데 염증에도 탁월하다고 해서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정글의 법칙이 미크로네시아에 갔을 때 감탄한 열매더군요. 바로 사워솝입니다. 그래서 사워솝이 어디에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워솝 주스란?

사워솝주스는 사워솝 열매로 만든 주스입니다. 우리에겐 그라비올라 (Graviola) 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포르투갈어이고, 영어로는 사워솝 (Soursop), 한국어로는 가시여지입니다. 한국에서는 그라비올라는 잎을, 사워솝은 열매를 부를 때 사용하는 것 같은데 같은 말이었네요. 주로 열대와 아열대 기후에서 생산되는데 알아보니 한국에도 묘목이나 잎을 파는 곳이 있고 사워솝 주스는 대부분 수입입니다.


사워솝 열매사워솝 열매

사워솝 효능과 부작용

효 능

설 명 

항암효과 

 가장 중요한 효능이어서 하단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고혈압 개선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시켜 줍니다. 

 당뇨개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항산화 효과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피부질환 개선

 세포 손상을 막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눈건강

 비타민 A가 들어있어 시력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사워솝의 항암효과 상세설명

특히 사워솝의 잎에는 핵심성분 두 가지인 파이토케미컬과 아세토게닌이 있습니다. 파이토 케미컬은 고지혈증에 좋은 성분으로 인공합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신이 내려준 천연 항암초라 불립니다. 인공합성이 불가능해서 개발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놀라운 성분이네요. 


아세토게닌은 일반 항암제보다 10,000배나 약성이 높은 성분입니다. 신기하게도 사워솝의 아세토게닌은 손상된 암세포만을 찾아서 사멸합니다. 또한 항암제를 사용하면 내성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가 펌프단백질이 항암제를 암세포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워솝의 아세토게닌은 펌프단백질을 차단하여 항암제가 암세포 밖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항암제 효과를 높여준다는 거네요.


부작용

1. 다량으로 섭취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혈관 확장제나 우울증약, 고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장기간 섭취시 저혈압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간혹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먼저 소량 섭취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워솝 맛과 먹는 방법 및 활용법

- 사워솝주스는 열매로 만드는데 새콤하면서 달콤한 맛이 나고, 잎을 우려낸 차는 별다른 맛이 없어서 물대용으로 마셔도 된다고 하네요.


먹는 방법

1.사워솝 주스를 마시거나 과일 또는 야채의 드레싱소스로 이용한다.

2.화분에 키운다면 생잎을 채취한 다음 깨끗이 씻어서 밥에 넣어 먹거나 우유와 과일 등과 함께 갈아먹는다.

3.말린 잎을 구입하거나 생잎을 일주일정도 말려 물을 끓인 후 말린 잎을 넣고 약한 불로 1시간 이상 끓여 차로 마신다. (2리터에 10장 정도)

4.잎을 우려낸 물을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넣어 먹는다


TIP

유의사항 : 유통중인 잎에 잔류농약이 없는지 확인하고 우릴 때 핵심성분들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60도 이하에서 끓여주세요.


잎의 활용법

잎을 우린 물로 세수하면  피부염증을 완화해 주어 연구에서는 대장균이 절반, 황색포도상구균이 85% 이상 살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잎을 우린 물에 글리세린을 넣어 천연미스트로 활용하면 아토피와 피부보습에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사워솝 키우는 방법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작물이라 추위에 약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햇빛이 들어오는 곳에서 적정온도 20~30도로 온도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흙이 마르면 물을 주고 한번 줄 때 흠뻑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