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부추 좋아하시나요? 저는 정말 좋아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새콤하게 부추김치를 담궈도 맛있고, 비오는 날 따뜻한 부추전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훈제오리고기 볶을 때 같이 볶아 주어도 맛있고, 오늘은 추어탕 먹을 때 듬뿍 얹어 먹으니 맛있었습니다. 


부추는 뿌리만으로도 번식할 수 있어서 뿌리만 남겨두고 줄기만 잘라 먹으면 계속 자라난다고 합니다. 생명력이 강한 아이였네요. 또 지역마다 부르는 말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충청도에서는 졸, 전라도에서는 솔, 경기도에서는 부추, 경상도에서는 정구지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를 표준어로 부추라 정했다고 하네요. 그럼 부추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었는데 남자에게 더 좋다고 하네요. 왜 그럴까요?


부추의 효능

부추는 따뜻한 식품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에게 좋다고 해서 많이 먹기도 했는데요. 제대로 알고 있는 걸까요?

여자에게 좋은 부추여자에게 좋은 부추

혈액순환개선 - 부추의 함유된 철분 성분은 혈액의 생성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냉한 체질을 개선하여 여성의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여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예방 - 부추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도와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의 엽산 성분은 빈혈 뿐만 아니라, 영양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역시 여자에게 좋네요. 그런데 이렇게 여자에게 좋은줄만 알았던 부추가 남자에게는 더 좋다고 합니다. 남자분들, 부추 챙겨드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남자에게 좋은 부추남자에게 좋은 부추

정력강화 - 부추에 함유된 황화알릴 성분이 비타민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이 된다고 합니다. 이 알리티아민은 피로회복제로도 처방되는 성분으로써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의 알릴설파이드 화합물이 남성호르몬을 조절하여 남성의 탈모 및 전립선 비대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부추가 한의학에서는 천연강장제로 불릴만큼 남자에게 좋다고 하네요. 부추를 좋아하는 남자는 아직 못봤는데, 남자분들이 많이 드셔야겠네요. 이렇게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좋은 부추의 또 다른 효능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화기능향상 -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소화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부추의 알싸한 맛을 내는 것이 알릴설파이드라는 성분인데,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간건강 - 부추는 동의보감에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부추에 포함된 비타민A, 비타민C 그리고 황화알릴과 같은 황화합물이 간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되어 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건강 - 부추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옵신이라는 단백질과 결합하여 로돕신의 생성에 관여한다고 합니다. 이 로돕신은 빛을 감지하는 물질로 야맹증, 백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효능을 알고 나니, 좋은 점이 정말 많은 부추입니다. 하지만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부작용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산과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도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추와 상극인 음식은 소고기와 꿀입니다. 따라서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보관 방법

부추 양이 많은 경우, 실온에 보관하면 금방 무르게 됩니다.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요? 


냉장고 보관 방법 - 부추를 깨끗이 씻어, 원하는 크기로 썰어 줍니다. 일주일 이내로 먹을 양은 보관 용기에 담은 후,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남은 부추는지퍼백에 넣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밀봉해 준 다음,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부추요리

오리고기와 부추오리고기와 부추

찜기에 훈제오리고기를 넣고 찔 때, 찜기 바닥에 부추를 깔고 같이 쪄 줍니다. 그러면 오리의 기름기가 부추를 촉촉하게 해주어, 오리와 함께 싸먹으면 맛있습니다.


추어탕과 부추추어탕과 부추

추어탕을 먹을 때, 부추를 함께 넣어서 먹습니다. 부추의 아삭아삭한 식감이 느껴져서 추어탕이 훨씬 맛있어집니다.


부추이야기

>부추의 효능-따뜻한 성질이 혈액순환개선과 빈혈을 예방해 주어 여자에게 좋습니다. 정력강화와 남성호르몬을 조절해 주어 남자에게도 좋습니다. 그 외에 소화 기능 향상과 간, 눈의 건강에 좋습니다.

>부추의 부작용-따뜻한 성질로 몸에 열이 많거나 위산과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는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부추와 상극인 소고기와 꿀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요리-훈제오리고기를 먹을 때 함께 찐 후 싸먹거나, 추어탕에 넣어 먹으면 맛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