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봄.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이름만 들어도 초록초록합니다. 저희 외할머니는 봄엔 나물과 쑥을 뜯으러 다니시느라 바쁘세요. 그러면서 운동도 하실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캐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늘 받기만 합니다. 죄송하지요. 올봄도 외할머니는 쑥을 캐서 저에게 제일 많이 나누어 주십니다.


저는 몸이 차서 추위에 약하고 산부인과 계열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따뜻한 쑥을 늘 많이 챙겨주십니다. 어제도 외할머니가 떡도 해먹고 국도 끓여먹으라며 쑥을 잔뜩 주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요리솜씨가 없어요. 지금은 다행인지 불행인지 시댁생활을 하고 있어서 어머님께 말없이 건네드렸습니다. 요리를 좋아하시는 어머님께서 조만간 내놓으실 것 같습니다. 어머님은 요리 담당, 저는 설거지 담당이죠.


쑥은 국화과 식물로 꽃말은 평안이라고 합니다. 쑥에도 예쁜 꽃말이 있었네요. 여자에게 특히 좋다고 하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어떻게 보관해야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을까요?



 오래 보관하기

마른 쑥을 깨끗이 다듬어 줍니다.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다듬고 나면 거의 다 되었습니다^^)

3일정도 보관하고 싶을 때

물기가 없는 마른 쑥을 비닐팩에 담아 밀봉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더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

1. 마른 쑥을 흙이 없을 때까지 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2. 마지막은 쑥을 소금물로 헹궈냅니다. 

3. 물을 끓이고 깨끗이 씻은 쑥을 약5~10초간 데쳐줍니다.

4. 건져내 찬물에 약10분정도 담가놓습니다.

5. 손으로 꼭 짜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6. 일회용팩에 쑥을 넓게 펼쳐 공기를 잘 뺀 뒤 밀봉합니다.

7. 이제 냉동보관해 주면 오랫동안 맛있는 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쑥효능 (여성에게 특히 좋은 이유)

여성 질환 효과 -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냉기와 습기를 내보내는 작용을 합니다. 여성의 경우 냉기 때문에 생리통과 복통이 올 수 있는데 이때 따뜻한 쑥을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냉대하, 생리불순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꾸준히 먹으면 수족냉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성 체질 개선 - 쑥은 알칼리성 성질을 가지고 있 산성화 된 몸을 중성화 시켜주어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쑥에는 비타민C, 비타민A, 단백질, 칼슘, 칼륨, 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히 들어있어 몸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입니다.


살균 작용 - 쑥의 독특한 향은 치네올 정유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우리 몸을 살균하며 대장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와 눈보호 - 쑥에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을 건강하게 하여 건조한 환절기에 피부나 눈의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 예방 - 쑥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장 속에 쌓인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줍니다. 또한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 질환에 좋으며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어떤 쑥이 좋은 쑥일까요?

뽀얀 연두색을 띠고 있고 앞뒤나 줄기에 흰색 털이 있으며 만졌을 때 부드럽고 여린 느낌이 있는 쑥이 맛있습니다.


저는 몸이 냉해서 그런지 쑥향을 맡으면 마음이 평안해 지는 것 같고 먹으면 따뜻한 성분 때문에 생리통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저처럼 손발이 차고 생리통이 있는 분이라면 올봄에는 쑥을 드셔보세요. 오래 보관할 수도 있으니 두고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꽃말을 참 잘 지었네요. 평안.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