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건강기능식품 잘 챙겨 드시나요? 어떤 사람은 시간과 양에 맞춰 꼭 챙겨먹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있어도 안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두번째 경우인데요. 20대 때는 먹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었고, 30대가 되어 몸이 힘들어서 먹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까먹거나 귀찮아서 잘 안챙겨먹게 되더라고요. 그나마 장이 안 좋아서 유산균만 가끔 챙겨 먹는 것 같습니다.


아직 몸이 버틸만 하니까 안 먹고 있었던 거겠지만,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 그런지 병든 닭이 된 느낌입니다. 그래서 영양제를 알아보다가 생소한 이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크릴오일' 들어보셨나요? 제가 늦게 알게 된 걸수도 있겠네요. 어쨋든 내 몸을 위한 투자이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릴오일이란?

크릴오일은 유럽연합에서 노벨 푸드로 선정된 차세대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건강기능식품은 아니고, 식품이라고 합니다. 크릴오일의 재료는 무엇일까요?


남극 크릴새우 사진남극 크릴새우

크릴오일의 재료는 '크릴' 입니다. 크릴은 남극 대륙을 둘러싼 남빙양을 주 서식지로 하는 생물입니다. 생김새는 새우와 비슷하지만 분류학상으로 새우는 아니며, 갑각류의 일종입니다. 크기는 보통 4cm 이지만 15cm 까지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릴은 고래, 펭균, 물개와 같은 바다 생물들의 먹이입니다. 남극에 서식하는 동물 중 크릴을 먹지 않는 동물은 없다고 하니, 먹이사슬의 거의 최초 단계입니다. 따라서 크릴은 중금속으로부터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크릴오일의 효능과 일일 섭취량

정말 새우랑 똑같이 생긴 것 같은데 새우는 아니고 갑각류였네요. 이 작은 크릴이 과연 노벨푸드로 선정될만큼 효능이 있는걸까요?


혈액순환

크릴오일 속에는 혈관을 청소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생선이나 견과류에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크릴오일 속 불포화 지방산은 특별할까요? 


크릴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은 '인지질 형태' 이기 때문에 특별하다고 합니다. 인지질은 지방의 일종이지만 물에도 녹고, 기름에도 녹습니다. 따라서 몸속 지방을 녹여 배출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크릴오일도 지방이지만 나쁜 지방을 녹이는 착한 지방인 거네요.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 순환 장애가 생깁니다. 크릴오일의 인지질은 이 혈관속 기름을 청소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관 노화 예방

크릴오일의 색상은 붉은색으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여 혈관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하지만 폴리페놀이나 비타민C에도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이 다를까요? 


크릴오일 속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능력은 폴리페놀보다는 200배, 비타민C 보다는 무려 6천배가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크릴오일도 과다 복용하는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얼마나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일섭취량 - 식약처가 권장한 크릴 오일 하루 섭취량은 최대 2000mg 즉 2g 입니다. 


크릴오일에 불포화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함께 들어있어 좋은 식품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오메가3와 비교하자면, 불포화 지방산의 비율이 오메가3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성비로 따졌을 때, 오메가3가 더 좋다고 말씀하시는 약사님들도 계셨습니다.


크릴오일에 대한 오해와 진실

불소성분 - 크릴의 머리와 껍질에는 '불소'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불소 치약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그처럼 불소는 충치 예방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과다 섭취시 독성이 있는 성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섭취하는 크릴 오일은 안전할까요?


우리가 섭취하는 크릴은 잡는 즉시 껍질을 제거한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그리고 냉동시키지 않고 건조한 후 분쇄해서 보관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불소가 제거됩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우리나라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식품이기 때문에 불소 검사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생산업체의 크릴오일을 고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릴오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크릴오일은 과다 복용시 식욕감퇴, 설사 또는 위장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크릴이 갑각류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 구입 후기

크릴오일 명 : 엔젯 오리진 남극크릴오일 500 / 구성 : 30캡슐 x 3묶음

구입처 : 코스트코 / 가격 : 32,900원


남극크릴오일 500남극크릴오일 500

엔젯 오리진은 크릴오일 100%이고 500mg 입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이 2000mg 이지만, 섭취방법에는 1일, 1회 1캡슐만 섭취하라고 되어 있네요. 엔젯 오리진 크릴오일은 500mg 중 인지질의 함량이 58%인 290mg입니다. 나쁜 지방을 녹여주는 특별한 성분이라고 하니 먹으면 건강해 질 것 같아요. 나머지 42%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볼까요?


TIP

포스팅 할 당시에는 아니었지만 위의 엔젯오리진 크릴오일은 6월 9일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해 전량 회수 대상임을 알려드립니다.


남극크릴오일 500 영양정보 및 캡슐남극크릴오일 500 영양정보 및 캡슐

오메가3와 비교 - EPA와 DHA도 불포화 지방산으로 각각 65mg와 40mg로 총 105mg가 들어 있습니다. 이 두가지 불포화 지방산이 오메가3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네요. 오메가3에 5배 이상은 더 많이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약사님들이 오메가3와 비교하면서 오메가3를 추천하셨나 봅니다.


크릴오일은 캡슐 모양입니다. 오메가3 캡슐보다 훨씬 작네요. 반정도 크기밖에 되지 않아서 먹기가 더 편합니다. 그리고 저는 오메가3는 빈속에 먹으면, 위장이 약해서인지 매스껍고 울렁거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크릴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이 낮아서인지 괜찮았어요. 위장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먼저 크릴오일을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릴오일 이야기

>크릴오일 - 노벨 푸드로 선정된 차세대 건강식품입니다. 남극에 서식하는 생물로, 새우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갑각류의 일종입니다.

>크릴오일의 효능 - 인지질 형태의 불포화 지방산이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여 혈관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일일 섭취량 - 식약처가 권장한 크릴 오일 하루 섭취량은 2000mg입니다.

>크릴오일에 대한 오해와 진실 - 크릴의 머리와 껍질의 불소 성분은 과다 섭취시 독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크릴은 잡는 즉시 껍질을 제거하고 분쇄보관하여 대부분의 불소가 제거됩니다.

>크릴오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 과다 복용시 식욕감토, 설사 또는 위장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갑각류 알레르기 있으신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릴오일 구입 후기 - 오메가3보다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의 함량은 낮습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오메가 3보다 속이 편할 것 같습니다. 또한 캡슐의 크기가 작아 목넘김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