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요즘 키토제닉을 하면서 살이 약간 빠져서 그런지 주변에서 무슨 다이어트를 했는지 물어봅니다. 그러면 '이때다!' 하고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총동원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말주변이 좋지 않아 옆에서 거들뿐, 말빨 좋은 남편이 키토제닉 다이어트 계획까지 세워줍니다. 그래서 여러명이 시작했는데 모두 단기간 다이어트에는 제일인 것 같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좋은건 나눠야 하니 살쪄서 고민인 친구에게도 말해 주었더니 '시나몬 다이어트' 를 한다고 합니다. 시나몬 다이어트 들어보셨나요? 프로파이터 김동현 선수가 추천한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찾아보니 파이터들이 마지막 순간에 속성 식욕 조절법을 위해 먹는다고 합니다. 시나몬이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요? 만약 시나몬 다이어트를 계획중 이시라면 꼭 참고해야 할 부작용도 있으니 확인해 주세요.



시나몬의 효능

시나몬은 후추, 정향과 함께 세계 3대 향신료로 꼽힌다고 합니다. 특유의 향이 있어 냄새만 맡아도 알 수 있지요. 우리 몸에는 어떤 도움을 줄까요? 


여성 건강 - 시나몬은 따뜻한 성질로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또한 수족냉증으로 인한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여성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 효능이 부작용이 되기도 하는데요. 하단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소화기와 구강 건강 - 시나몬 특유의 매콤하면서 단맛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 운동을 활성화하여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나몬의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은 염증 반응을 억제해 속쓰림, 위염, 위궤양 등의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살균, 항균 작용도 뛰어나 입냄새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 시나몬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한 시나몬의 칼륨 성분은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 시나몬 100g을 기준으로 322kcal 입니다. 그런데 하루에 4g 정도를 권장하므로 아주 낮은 칼로리입니다. 과다섭취를 피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서는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다이어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 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남알데하이드 성분이 지방 세포에 저장된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여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시나몬가루의 따뜻한 성분과 지방의 연소를 돕는 성분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네요. 그런데 시나몬가루에도 종류가 있으며 잘 선택해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시나몬의 종류

시나몬과 시나몬 가루시나몬과 시나몬 가루

다이어트를 위해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시나몬이라면, 우리는 좋은 시나몬을 섭취해야 합니다. 먼저, 우리가 흔히 부르는 계피는 모두 녹나무 속 껍질을 말합니다. 하지만 계피는 크게 실론 계피와 카시아 계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둘 중 좋은 계피는 무엇일까요? 


원산지

시나몬은 스리랑카와 인도 남부가 원산지입니다. '실론 계피' 라고 부르며 트루 시나몬이라고도 부릅니다. 껍질이 돌돌 말려 꽉 채워져 있다고 합니다.


계피는 중국이나 베트남이 원산지입니다. '카시아 계피' 라고 부르며 흔히 수정과를 만들 때 사용하는 계피입니다. 실론 계피와 다르게 한겹의 두꺼운 껍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TIP

시나몬 가루 다이어트를 계획중이시라면 지금부터 나오는 내용을 꼭 참고해 보세요.


쿠마린 함량

'쿠마린' 은 감귤류, 녹차, 바닐라 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성분입니다. 소량 섭취시에는 인체에 해롭지 않지만, 오래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간독성 즉 간기능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쿠마린의 함량이 실론 계피는 낮지만 카시아 계피는 그보다 수십배까지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나몬을 많이 사용하는 유럽에서는 쿠마린 함량을 제한하고 있다고 하네요.


보통 시나몬 가루 다이어트는 시나몬 가루를 물에 타서 마십니다. 장기간 섭취할 계획이시라면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한 후, 쿠마린 함량이 낮은 실론 계피를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단점은 카시아 계피보다 가격이 높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다이어트 때문에 간을 해칠 수는 없으니까요. 그 외에 부작용은 없을까요? 시나몬 가루는 얼마나 섭취해야 할까요?


계피의 부작용 및 섭취량

시나몬의 효능에서처럼 따뜻한 성질이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가 있거나 신장질환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현기증, 가려움증, 가슴통증, 자궁수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나몬 가루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지만,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일반인의 경우에도 과다섭취시, 어지럼증이나 심박수 증가 등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구할 수 있는 시나몬 가루의 종류는 수정과에 넣는 카시아 계피입니다. 만약 카시아 계피를 섭취할 계획이라면 하루 권장 섭취량인 4g 정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실론 계피를 섭취한다면 그보다 조금 더 섭취할 수 있겠지만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양만 섭취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시나몬 가루 구매 후기


코스트코 시나몬가루코스트코 시나몬가루

시나몬을 사기 위해 코스트코를 가 보았습니다. 코스트코 시나몬 가격은 303g에 6,390원입니다. 대용량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서 원산지를 보았습니다. 제가 초점을 못 맞춰서 잘 안 보이실 것 같네요. 원산지는 '베트남' 입니다. 역시 비싸다는 실론 계피가 아닌 '카시아 계피' 네요. 그래도 가성비가 너무 좋아서 구매하였습니다. 


시나몬 다이어트를 계획했다면 조금 더 돈을 투자했겠지만, 생리통이나 소화가 안될 때 가끔 먹어보기 위해 구입했습니다. 물에 타 먹는건 아직 도전하지 못했고, 음식에 살짝 뿌려서 먹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역시 향이 강해서 음식의 모든 맛을 시나몬화 시켰어요. 그래서 다시 용기가 생길 때까지 잠시 뚜껑을 덮어 두었습니다.


꼭 다이어트 목적으로 시나몬을 드시지 않더라도, 저처럼 몸이 냉한 분이라면 시나몬을 조금 사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대신 빵이나 케잌 종류는 맛있지만, 식사할 때 뿌려 드시는건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시나몬 가루의 효능과 종류 및 부작용

>시나몬의 효능 - 따뜻한 성질로 여성건강에 도움을 주며, 소화를 돕고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혈압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시나몬의 종류 - 크게 실론 계피와 카시아 계피로 나뉩니다. 원산지와 쿠마린 함량이 다릅니다. 시나몬 가루 다이어트와 같이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실론 계피를 더 추천합니다. 가격이 더 비싸지만, 장기복용시 간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쿠마린의 함량이 현저히 낮습니다.

>계피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몸에 열이 많거나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다섭취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 섭취량인 4g 정도가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