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향기로운 꽃처럼 향이 있는 채소도 있는데 쑥이나 파, 마늘 등이 있습니다. 어떤 채소는 그 향이 독특해서 호불호가 나뉘는 것도 있는데요. 그 중에는 샐러리가 포함될 것 같습니다. 샐러리 좋아하시나요?


아삭아삭하고 상큼하지만 독특한 향 때문에 싫어하거나 마요네즈가 있어야만 섭취할 수 있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는 특별히 요리를 하지 않아도 아그작 아그작 소리를 내며 먹을 수 있는 식감과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그 향을 참 좋아합니다.


서양 특히 프랑스에서는 샐러리가 요리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음식의 향을 담당하며 끓이는 요리에 많이 쓰인다고 하네요. 한국에서도 다이어트를 위한 샐러리 주스가 유행한 적도 있었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샐러리의 효능

다이어트 - 샐러리는 1kg을 섭취해도 150킬로칼로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1kg의 음식을 소화하는데 200킬로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하니 마이너스 칼로리입니다. 마이너스 칼로리의 음식이 있다는게 놀라웠습니다. 유행할만한 다이어트 방법이었네요.


항염작용 - 뾰루지가 잘 나는 저에게 가장 끌리는 효능이었는데요. 샐러리에는 폴리아셀틸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제거에 탁월한 음식입니다.  염증은 여드름부터 암, 심장질환, 관절염 등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샐러리는 우리 몸에 소염작용을 하는 동시에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건강을 개선해 줍니다. 


소화작용 - 샐러리의 식이섬유가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해 줍니다. 또한 많은 양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이뇨작용과 몸이 붓는 부종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 저탄고지를 하고 있는 저희 부부가 거르지 않고 먹어야 할 채소를 찾았네요. 저탄고지를 하는 경우 지방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를 섭취해 주는 것이 중요한데 샐러리가 지방질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샐러리의 부틸 프탈레이트라는 혼합물이 특유의 향을 내기도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완화 - 히포크라테스도 신경이 피로하면 샐러리를 약으로 쓰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샐러리는 신경을 진정시켜 주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샐러리의 부작용

알레르기 -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햇빛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솔라렌이라는 성분이 과민 반응을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량섭취 - 효능에서 언급한 것처럼 샐러리에는 섬유질이 많아 위장이 약하다면 한꺼번에 다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음식이든 적당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영양학자들은 하루에 샐러리 2줄기 정도를 권장합니다.


맛있는 샐러리 고르는 방법

샐러리는 1년 내내 하우스 재배가 가능하지만 6월~10월이 가장 맛있습니다. 단단하고 곧게 펴진 줄기를 가진 샐러리가 좋으며 구부렸을 때 잘 부러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줄기에 잎이 있다면 밝은 색의 잎이 달려있는 것이 좋으며 샐러리의 색이 진할수록 향이 강합니다.


샐러리 보관방법

샐러리는 냉장보관해야 하며 냉장에서 일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씻거나 잘라서 보관하면 빨리 상하고 냉동보관하는 경우 녹였을 때 샐러리의 아삭한 식감이 없어집니다.


야채는 구입후 바로 먹는 편이 가장 맛있지만 혹시 냉동보관이 가능한지 알아보았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식감이 없어진다고 하니 일주일 내로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염증완화와 지방질 조절에 도움을 주는 야채라고 하니 정기적으로 섭취해야겠어요. 


저는 저탄고지를 하는 중이라 마요네즈 없이 샐러리만 먹고 있습니다. 만약 마요네즈와 함께 드신다면 마요네즈를 너무 많이 드시면 혈관에 좋지 않으니 되도록 마요네즈의 양을 줄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샐러리 이야기

> 샐러리 효능 - 1kg에 150킬로칼로리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염증완화와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 샐러리 부작용 -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햇빛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하며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맛있는 샐러리 고르는 방법 - 단단하고 곧게 펴진 줄기와 밝은 색의 잎이 달린 샐러리가 좋습니다.

> 샐러리 보관방법 - 씻거나 자르지 않은 상태에서 일주일 정도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냉동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