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요즘 1인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워져 직장이 있지만 부업으로 1인 창업의 길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든 영업직, 서비스업이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든 1인 사장님으로 모두들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런데 잘 알려진 기업이라면 홍보할 필요없이 이름만 들어도 신뢰가 가겠지만 듣지도 보지도 못한 매장이나 개인을 홍보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브랜딩과 마케팅이 중요해진 시대죠.


저도 얼마전 오픈마켓을 운영해 볼 생각에 사업자 등록증을 냈습니다. 직장처럼 위아래서 압박하는 일 없이 혼자 하는 일이라 스트레스가 적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갈아 넣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역시 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저도 브랜딩과 마케팅이 왜 중요하며 그 비용이 왜 비싼지 실감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싼만큼 효과가 있을수도 있겠지만 하나씩 배워가면 피가 되고 살이 될거라는 생각에 천천히 해보고 있습니다. 


나름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터라 서론이 너무 장황했지만 요점은 '1인 창업가에게도 브랜딩이 필요하다' 입니다. 누가 봐도 화려한 경력과 멋진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내 이름을 브랜드화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직업에 맞는 그럴싸한 이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럴싸한 그 이름이 곧 브랜드가 되는 것이죠.


브랜드 이름을 정하셨나요? 오프라인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이라면 명함이나 전단지 홍보가 필요하실테고 온라인 사업을 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유튜브, 블로그, 쇼핑몰에 홍보를 하실 것입니다. 그럴 때 로고나 유튜브 썸네일을 전문가에게 맡기려면 꽤 비싼 금액이 지불됩니다. 그런데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제가 요즘 마케팅 관련 영상과 글을 많이 봐서 그런지 말투가 홍보같네요. 제가 이용해보니 저작권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라 소개해 드리는 것이니 오해마세요.


무료 디자인 미리캔버스

위의 사진을 누르시면 미리캔버스 사이트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나 글씨체도 함부로 쓰면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고 하죠. 미리캔버스에서는 저작권 걱정 없이 무료로 디자인을 쓸 수 있습니다. 3분 만에 전문가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그건 얼마나 결정을 빨리 하느냐에 달린 것 같아요. 저는 이것저것 변경해 보느라 조금 더 걸렸습니다.


미리캔버스 사용방법

로그인하기로그인하기

1. 로그인하기 - 여러가지 소셜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새 디자인 문서 만들기새 디자인 문서 만들기

2. 만들기 시작 - 초록색의 새 디자인 문서 만들기를 눌러 줍니다.

필요한 템플릿 선택하기필요한 템플릿 선택하기

3. 템플릿 선택하기 - 유튜브, 로고, 디지털 명함 등 여러가지 템플릿이 있습니다. 그 중 만들고자 하는 템플릿 선택합니다. 저는 로고/프로필을 선택했습니다.


디자인 선택하기디자인 선택하기

4. 디자인 선택하기 - 로고/프로필에도 화면에 보여지는 것 외에 스크롤 바를 내리면 정말 많은 디자인이 있습니다. 만들라고 했으면 포기했을텐데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니 정말 좋습니다.


디자인 살펴보기디자인 살펴보기

5. 디자인 살펴보기 - 제가 선택한 로고디자인입니다. 외부 틀과 보여지는 모든 각 요소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외부 틀 편집하기외부 틀 편집하기

6. 외부 틀 편집하기 - 외부 틀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투명도, 색상, 그림자도 넣을 수 있고 링크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글씨 편집하기글씨 편집하기

7. 글씨 편집하기 - 미리당이라는 글자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글씨체, 폰트크기, 정렬, 색상 등 원하는대로 모두 변경이 가능합니다. 저는 제빵소라고 글씨를 변경하고 글씨체를 여름물빛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림 편집하기그림 편집하기

8. 그림 편집하기 - 밀모양 그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글씨체와 마찬가지로 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원하는 다른 그림을 넣고 싶다면 왼쪽의 내 이미지를 불러와 이미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완성된 디자인완성된 디자인

9. 디자인 완성 - 제가 디자인한 로고가 완성되었습니다. 마우스로 변경해가며 구경한 것밖에 없는데 로고가 완성되었습니다. 정말 전문가가 한 것처럼 그럴싸해 보이지 않나요? 


웹용 다운로드 받기웹용 다운로드 받기

10. 웹용 다운로드 - 완성된 디자인을 화면의 오른쪽 상단의 다운로드를 통해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인쇄용 다운로드인쇄용 다운로드

11. 인쇄용 다운로드 - 웹상이 아닌 명함이나 전단지와 같이 인쇄용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인쇄용으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제작 의뢰하기제작 의뢰하기

12. 인쇄물 제작하기 - 다운로드 옆의 인쇄물 제작을 눌러 보았습니다. '명함'을 누르니 비즈하우스라는 사이트로 연결되었고 제작시 비용이 나와 있었습니다. 인쇄물 제작을 의뢰하기 전 다른 사이트와 가격을 비교해 보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포토샵으로 만든 로고도 아니고 디자인도 제가 한 건 아니지만 이름과 디자인이 너무 마음에 듭니다. 빵집하시는 사장님이라면 저 이름과 디자인 어떠세요? 이상하게 테스트하거나 다른 사람이 해달라고 하면 마음에 들게 되는데 내꺼 만들려고 하면 잘 안되는 것 같아요. 아무튼 저작권없이 무료로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사이트이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아래와 같이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으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리캔버스 저작권 

미리캔버스로 제작한 디자인을 상업용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1. 미리캔버스로 제작한 디자인 전체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각 디자인 요소를 별도로 저장하여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2. 편집이 가능한 템플릿 형태로 판매하거나, 다른 편집기로 재편집한 디자인을 판매할 수 없으며, 창작성이 가미되지 않은 복제물을 판매할 수 없습니다.

3. 미리캔버스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에 포함된 디자인 요소와 일부를 캡쳐, 복제, 수정하여 다른 디자인 작업 또는 문서 작업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인물 사진의 경우 성형, 미용 또는 시술 전후 사진, 유흥업, 모델 등의 사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미리캔버스로 만든 로고를 상표권 등록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을 저작권의 귀속을 요구하는 공모전에 출품할 수 없습니다.

7. 미리캔버스에서 만든 디자인에 대해 지식재산권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는 하단에 연결된 곳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