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해산물 좋아하시나요? 회를 못 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회를 드시는 분들 중에서도 멍게나 해삼은 별로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고기보다 해산물을 좋아하고 멍게나 해삼도 좋아하는데 특히 해삼의 꼬들꼬들한 식감이 재밌습니다. 그런데 횟집에 가서 주문하면 작은 한 접시에 15,000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비싸죠.


집에서 손질해 먹으면 얼마일까요? 사실 물컹한 느낌일 것 같아서 그동안 집에서 손질할 용기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오늘 남편과 함께 장을 보러 갔다가 봉지 해삼을 발견하고 남편에게 손질을 부탁했습니다.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재료이다 보니 해삼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해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다가 놀라운 해삼의 생명력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일까요?



해삼의 효능

중국에서는 전복, 상어 지느러미와 함께 중국 요리 3대 진미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는 고급 음식이었고 백성은 먹기 힘들었다고 하네요. 또한 해삼은 바다의 인삼이라고 불릴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1. 뼈건강 - 해삼에는 칼슘과 인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이러한 무기질 성분들은 골격을 형성하고 단단하게 해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이나 뼈가 약해지는 노년층의 건강관리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빈혈예방 - 해삼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통해 체네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빈혈의 증상을 개선하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혈액정화 - 해산물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해산물로 산성화된 혈액을 중화시켜 혈액을 정화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알긴산 및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정화하는 일을 돕습니다.


4. 항암작용 - 바다의 인삼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해삼에 함유된 홀로톡신이라는 성분은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과 유사합니다. 이 홀로톡신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막아주는 작용을 하여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삼의 부작용

해삼은 찬음식으로 소화기능이 약한 분이나 위나 장이 약하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날 것으로 먹을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도 몸이 찬 편인데 조금 먹기는 했지만 몸상태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해삼의 놀라운 생명력

해삼해삼

사실 이 부분 때문에 해삼에 대해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실험해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알고 계신가요? 해삼은 죽어도 살아납니다. 무슨 말일까요?


해삼은 반으로 잘라도, 4등분을 해도 죽지 않습니다. 심지어 입부분을 자르고 항문부분을 잘라도 살아납니다. 물론 바로 몸이 자라는 것은 아니지만 절단 후 약 45일이 지나면 절단한 해삼에서 입이 생기고 내장이 생깁니다. 정말 놀랍죠?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껍질에 그 비밀이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물 속에서 적을 만났을 때도 해삼은 독성이 있는 내장을 분출해 공격하는데 다시 재생한다고 하니 껍질이 입이나 내장을 다시 만들어내는 것 같다고 하네요. 너무 신기합니다. 또한 해삼의 몸은 캐치콜라겐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자기 마음대로 몸의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데 작게 하거나 부풀릴 수도 있습니다.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닌 해삼의 놀라운 생명력 때문에 해삼의 나이는 알 수 없고 언제 죽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자신을 보호하는 생명체의 신비에 감탄이 나옵니다. 왠지 해삼을 먹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네요. 그럼 이제 손질해서 먹어 보겠습니다. 


해삼 손질법과 먹는 방법

구매한 해삼구매한 해삼

용량 : 250g / 구매 가격 : 6,790원 / 구매처 : 코스트코


손질법을 사진으로 하나 하나 보여드리고 싶지만 해삼을 보시는 것만으로도 비위가 약하신 분들도 있을 수 있으니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해삼 손질하기해삼 손질하기

1. 해삼의 앞뒤 자르기 - 칼로 해삼의 앞부분과 뒷부분을 잘라줍니다. 입과 항문 부분이니 잘라서 버려주세요.


2. 내장과 알 빼내기 -  가위로 해삼의 배를 가르고 내장과 알을 빼내줍니다. 저희 남편과 저는 내장과 알을 구분할 수 없어서 모두 버렸습니다. 그런데 알은 먹고 내장은 버리라는 분도 있었고 내장을 라면에 넣어 먹어도 맛있다는 분도 있었습니다.


3. 껍질 손질하기 - 굵은 소금으로 해삼 껍질을 적당한 힘으로 문질러 줍니다. 검은 가루 같은 물질이 조금 나오는데 버리고 해삼을 물로 씻어줍니다.


4. 맛있게 먹기 - 물로 씻어준 해삼을 초고추장과 함께 맛있게 먹습니다. 저희는 해삼의 짠맛이 남아 있어서 초고추장 없이 먹어도 맛있게 먹었습니다. 


더 맛있게 먹는 방법 - 해삼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은 레몬입니다. 레몬의 비타민 C가 무기질이 함유된 해삼과 함께 만나면 철분의 흡수를 돕고 살균 효과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 먹고 난 후에 알게 된 팁이어서 다음번엔 레몬을 곁들어 먹어봐야겠습니다. 해삼을 먹어보니 꼬들꼬들한 식감과 짭짤한 맛이 해산물을 좋아하는 제 입맛에는 너무 맛있었습니다. 한 봉지밖에 되지 않았지만 해산물은 많이 먹으면 질릴 수 있으니 아쉬운 이 정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횟집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만족스럽게 먹었습니다. 강인한 생명력의 해삼을 먹었으니 건강해졌겠죠? 해삼 좋아하신다면 저렴한 가격에 집에서 드셔보시는 건 어떨까요?


해삼의 놀라운 이야기

> 해삼의 효능 - 칼슘, 인과 같은 무기질 성분들이 뼈를 건강하게 해주며 알칼리성 해산물인 해삼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혈액 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다의 인삼으로 불릴만큼 항암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 해삼의 부작용 - 찬음식으로 위나 장이 약하신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해삼의 생명력 - 잘라도 다시 살아나는 놀라운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데 심지어 절단부위에 입과 내장이 다시 생겨납니다. 또한 몸의 형태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 해삼 손질법과 먹는 방법 - 해삼의 앞뒤를 자르고 내장과 알을 빼낸 뒤 껍질을 소금으로 문질러 준 후 물로 씻어줍니다. 그런 다음 철분의 흡수를 돕는 레몬을 곁들이거나 초고추장과 함께 먹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