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스트레스 받을 때 먹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음식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당이 떨어졌을 때는 어떠세요? 저에게는 "초콜릿"이 그런 식품이었습니다. 달디 단 밀크 초콜릿을 녹여 먹지 않고 아그작 아그작 씹어 먹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면서 움직일 힘이 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키토제닉을 한 이후로 당의 섭취를 줄이고 있어서 마음껏 초콜릿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밀크 초콜릿을 대체할만한 식품이 있을까요? 남편과 저는 조사끝에 당이 0은 아니라 완벽한 대체품은 아니지만 카카오가 많이 함유된 다크 초콜릿을 가끔 섭취해 주기로 했습니다. 스트레스 받아서 키토제닉을 포기하는 것보다 나은 선택이라는 결론이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다크 초콜릿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다크 초콜릿과 밀크 초콜릿의 차이점

다크 초콜릿은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으로 카카오가 35% 이상 함유되어 있는 초콜릿입니다. 밀크 초콜릿에도 카카오가 들어가지만 설탕이나 우유가 들어간 초콜릿을 밀크초콜릿이라고 부릅니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주의사항

'초콜릿 = 살찌는 식품 , 이빨 썩는 원인' 이 된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이미지가 맞을까요? 카카오가 많이 함유된 다크 초콜릿은 어떨까요?


다이어트 효과 -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의 냄새를 많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식욕 저하 효과가 있습니다. 이유는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와 지방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카카오의 함량을 높였을 뿐인데 이런 효과가 있다니 놀라웠습니다. 이 말을 믿고 한없이 먹고 싶지만 다크 초콜릿에도 소량의 설탕이 들어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효과 - 우리 몸에서 코르티솔이라는 성분이 분비되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그런데 다크초콜릿에는 코르티솔 성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이 뇌에서 세로토닌과 엔돌핀을 촉진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며 우울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어 처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밀크 초콜릿 먹었을 때도 스트레스 해소가 됐었는데요. 그건 단맛이 주는 효과였던 것 같지만 다크 초콜릿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충치예방, 치아미백 - 불소 성분과 타닌 성분이 구강 속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고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치아 미백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모르고 있던 놀라운 사실인데요. 정말일까요? 실험해 보고 싶은데 혹시나 이빨이 망가질까봐 못하겠습니다. 이빨은 소중하니 이건 알고만 있어야겠습니다.


항산화 효과 - 암, 동맥경화, 당뇨이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폴리페놀이 함유된 다크 초콜릿은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녹차, 와인, 감과 같은 떫은 맛을 내는 음식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의사항 - 항산화 성분이 우유에 섞이면 제대로 된 효능을 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크 초콜릿을 섭취할 때 우유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유가 함유된 밀크 초콜릿은 제대로 된 항산화 효능을 낼 수 없으며 화이트 초콜릿은 초콜릿의 색과 맛을 내는 카카오매스가 빠져 있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없습니다.


카카오 함유량과 맛의 차이

당이 적고 카카오의 함량이 높은 다크 초콜릿의 두 가지 종류를 구입해 보았습니다. 일단 초콜릿을 먹을 수 있다는 생각에 너무 행복해요. 제가 구입한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 함유량 72%와 90%입니다.


카카오 72% 다크 초콜릿카카오 72% 다크 초콜릿

카카오 72% 다크 초콜릿 영양정보카카오 72% 다크 초콜릿 영양정보

카카오 72% 다크 초콜릿 - 코스트코에서 구입한 다크 초콜릿입니다. 오랜만에 먹어서 그런지 몰라도 72%도 아주 맛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의 약간 쌉쌀한 맛이 느껴져서 밀크 초콜릿의 뒷맛보다 맛있었습니다. 코코아매스와 저지방 코코아 분말을 합쳐 카카오가 72%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아보니 많이 먹던 가나 초콜릿은 70g에 당류가 36g인 반면 이 제품은 100g에 당류가 25g이니 차이가 많이 납니다. 맛있어서 10개 넘게 먹어버렸어요. 조절해야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90% 다크 초콜릿카카오 90% 다크 초콜릿

카카오 90% 다크 초콜릿 영양정보카카오 90% 다크 초콜릿 영양정보

카카오 90% 다크 초콜릿 - 72%가 맛있어서 90%의 맛은 어떤지 궁금해서 홈플러스에서 구입했습니다. 혹시 드셔보신 분 있나요? 만약 크레파스를 먹는다면 이 맛일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 자체인 카카오 닙스보다 맛이 없었습니다. 남편도 같은 의견이었는데요. 쓴 맛도 아닌 아무 맛도 없고 먹어야 하니까 씹었습니다. 그래서 영양정보를 보니 당류가 100g당 7g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음식에서 당이 이렇게 맛을 좌우하는구나" 하는걸 느꼈습니다. 이 초콜릿의 총량이 100g 밖에 되지 않았지만 둘이 한 조각씩 맛만 보고 다른 용도로 쓰기로 했습니다.


다크 초콜릿 이야기

>다크 초콜릿과 밀크 초콜릿의 차이점 - 다크 초콜릿은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이며 밀크 초콜릿은 우유가 들어간 초콜릿입니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과 주의사항 - 다이어트 효과, 스트레스 감소 효과, 충치예방과 치아미백,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항산화 성분은 우유에 섞이면 제대로 된 효능을 낼 수 없으니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카카오 함유량과 맛의 차이

카카오 72% 다크 초콜릿 - 100g당 25g의 카카오 72% 다크 초콜릿을 구입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당이 포함되어 있어서인지 아주 맛있고 개인적으로 약간 쌉쌀한 뒷맛이 좋았습니다.

카카오 90% 다크 초콜릿 - 100g당 7g의 카카오 90% 다크 초콜릿을 구입하였습니다. 남편과 저는 '크레파스 맛이 이럴 것 같다'라는 평가를 했습니다. 맛이 없어서 한 조각씩밖에 먹지 못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