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참외의 제철은 여름 아닌가요? 아직 4월인데 코스트코에 노란 참외가 맛있어 보여서 구입하였습니다. 저는 참외를 먹으면 배가 아파서 잘 먹지 않는데 시부모님이 좋아하시거든요. 너무 맛있다며 잘 샀다고 칭찬받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참외를 먹고 나면 왜 배가 아플까요? 그리고 참외는 한국에서만 먹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데 정말일까요? 참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외의 영어 이름

참외는 영어로 코리안 멜론(Korean melon)이라고 합니다. 왜일까요? 한국에서는 여름철 대표 과일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기하네요. 정식으로 국제 식품 분류에서도 멜론류로 분류돼 코리안 멜론이라는 국제 명칭을 얻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참외는 외래종으로 일본에서 1960년대 들여왔습니다. 일본 사람들은 참외의 단단한 느낌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잘 먹지 않으며 일본 사람들도 한국 과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아삭하니 맛있는데 말이죠. 거의 한국에서만 먹고 국제 명칭도 코리안 멜론이 되었으니 한국 과일이네요.


참외 칼로리와 효능


참외는 100g당 30kcal로 낮지만 90%가 수분이라 포만감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이네요. 코스트코에서 산 참외를 저울에 달아보니 459g입니다. 조금 큰 참외인데 한 개 먹으면 약135kcal정도네요. 참고로 쌀밥 한공기는 약300kcal 입니다.


수분공급 - 언급한 것처럼 참외의 90%가 수분이라 몸의 열을 내리는 찬 성분의 과일입니다. 그래서 수박과 함께 여름철 대표 과일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비닐하우스에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합니다. 


피로회복 -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으며 포도당이 들어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이뇨작용 - 무기질이 많고 칼륨 성분이 들어있어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이뇨 작용 뿐만 아니라 붓기 완화와 황달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신경계 손상 예방 - 참외에 엽산이 풍부해 빈혈이 있거나 임산부와 태아 모두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성장을 도와줍니다. 


항암효과 - 참외 꼭지의 쿠쿠르비타신이 쓴맛이 나지만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주며 노란색 식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간기능 개선과 심장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참외씨 섭취시 주의사항

참외의 씨에는 토코페롤 항산화 성분이 있어 씨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저는 참외를 먹으면 배가 아픈데 씨에서 이유를 찾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TIP

참외씨는 기름을 짤 수 있을 정도로 기름지기 때문에 설사를 하거나 장이 예민한 사람은 주의해 주세요.
또한 참외씨는 찬 성분이므로 위가 약하거나 아이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처럼 참외 섭취후 배가 아프시다면 참외씨를 빼고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산 코스트코 참외는 다행히 맛있었지만 맛있는 참외 고르는 방법과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참외 고르기와 보관 방법

맛있는 참외 고르는 방법 - 겉으로 보기에 노란색이 선명하고 타원형의 단단한 참외가 맛있는 참외입니다. 또한 너무 크지 않고 껍질이 단단하고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보관 방법 - 한개씩 신문지나 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당도가 더 높습니다.


참외에 대하여

>참외는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먹지 않기 때문에 영어 이름도 코리안 멜론입니다.

>칼로리는 100g당 30kcal로 낮으며 수분공급, 피로회복, 이뇨작용, 신경계 손상 예방,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참외 씨는 기름지고 찬 성분으로 장이 예민하거나 위가 약한 분 또는 아이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이 선명하고 단단한 참외가 맛있으며 한개씩 신문지나 랩으로 싸서 시원한 곳에 두면 더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