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저작권'의 사전적 의미는 저작물을 만든 사람이 가지는 법적 권리라고 합니다. 갈수록 이 저작권 침해에 대한 이슈가 많아지면서,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도 조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픽사베이같은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혹시 픽사베이 외에도 이미지나 동영상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이 궁금하신가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에서 원하는 이미지의 저작권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어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면 될까요?


구글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검색 방법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구글에서 이미지 검색

1. 구글에서 무지개 이미지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후 이미지 탭으로 이동검색 후 이미지 탭으로 이동

2. 이미지 탭으로 이동합니다.


도구 클릭 후 사용권 선택도구 클릭 후 사용권 선택

3. 구글 검색어 입력하는 부분 오른쪽 아래쪽에 도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미지 탭 아래 크기, 색상, 유형, 시간, 사용권이 나타납니다. 그 중 사용권을 클릭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선택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선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

4. 전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상업 및 기타 라이선스가 보입니다. 이 중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클릭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의 약자는 CCL로 만든 사람이 정해놓은 조건을 지키면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다는 저작권 면허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표에서처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는 크게 네 가지 조건으로 구성됩니다. 나중에 쉽게 알아보기 위해, 하단에 표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일단 예시로 이미지 하나를 선택해 볼까요?


이미지의 라이선스 세부정보 확인이미지의 라이선스 세부정보 확인

5. 사용하고자 하는 이미지의 저작권을 확인해 볼까요?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선택 후, '라이선스 세부정보'를 클릭합니다. 


한글로 라이선스 세부정보 보기한글로 라이선스 세부정보 보기

6. 영어가 나와서 당황했는데요. 다행히 오른쪽 위쪽에 한글로 변경 가능합니다.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인지 확인하기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인지 확인하기

7. CC마크가 보이고, 저작권이 소멸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더 이상 사용하지 마세요' 라고 나와서 무료 이미지가 아닌가 했는데요. 


저작권 없는 무료이미지 확인 방법저작권 없는 무료이미지 확인 방법

8. 하단의 글을 보니, '자유롭게 복제, 배포, 전시, 공연, 공중송신, 사용, 개작, 변경 및 기타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 나옵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라고 해도 모두 상업적 이용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다른 이미지의 저작권 확인하기다른 이미지의 저작권 확인하기

9. 예를 들어, 무지개 사진 중 다른 사진을 선택해 라이선스 세부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작권 보는 방법저작권 보는 방법

10. 처음 검색한 이미지는 CC마크만 있었는데, 이 사진은 세 가지 마크가 있습니다. 어떤 의미일까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

11. 무료 이미지이지만 사용시 저작자 표시를 해야 하며, 수정시 동일한 라이선스 조건으로 배포해야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에도 종류가 있다는 의미인데요. 구글에서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종류

복잡해 보여서 이렇게 결론을 내리기로 했습니다.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시, CC 마크 하나만 있으면 어디든 저작자 표시없이 사용, 수정가능한 무료 이미지이고, 옆에 다른 마크가 붙으면 저작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업적으로 이미지를 이용할 경우라면 달러 표시는 배제하고, 되도록 수정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럼 CC만 표시되어 있던 처음의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볼까요?


구글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구글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방법구글 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방법

1. 사진 또는 사진의 제목을 클릭하면,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방법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방법

2.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해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원하는 곳에 사용할 수 잇습니다.


저작권만으로 먹고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니,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대한 권리가 갈수록 중요해지는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르니, 저도 잘 알고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