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공인인증서가 1999년에 도입되었다고 하니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은행마다 설치하라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불편했지만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는 뉴스를 보고, 마침 공인인증서가 갱신기간이 되어 금융인증서로 발급해 보았습니다. 이미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다른 은행에도 등록해 보세요. 어떻게 등록하면 될까요?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차이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사용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폐지된다고 해서 당장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효 기간 동안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것에 대한 귀차니즘이 있지만, 공인인증서의 유효 기간이 얼마남지 않아서 금융인증서를 받기로 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무엇일까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사용자에게는 편리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는 저장매체마다 인증서를 복사해 주어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방식입니다. 클라우드 방식의 정확한 뜻은 모르겠으나, PC, USB 등에 나누어 저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유효기간도 3년이고, 자동 갱신되어 기존의 1년마다 갱신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인인증서처럼 은행에 가서 신청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금융인증서는 은행에 갈 필요없이, PC와 모바일을 통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후 공인인증서처럼 타기관 발급 인증서 등록을 통해 다른 은행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발급받아 볼까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저는 국민은행을 자주 이용해서, 국민은행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1. 국민은행 홈페이지의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동의금융인증서 발급동의

2. 약관 및 서비스설명서에 전체동의를 하고, 하단의 사용자 확인을 합니다. 사용자 ID를 모를 경우, ID조회를 통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본인인증금융인증서 본인인증

3. 사용자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나면 추가 본인인증 창이 실행됩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보안카드 또는 OTP인증을 하거나 모바일인증서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안카드 또는 OTP로 인증을 선택했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인증금융인증서 발급인증

4. 보안카드 또는 OTP 인증을 선택하면 추가로 ARS인증 창이 실행됩니다. 전화가 걸려오면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입력해 줍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추가인증금융인증서 발급 추가인증

5. ARS 인증이 성공하면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OTP 번호로 추가 본인 확인을 합니다. 


금융인증서 시작금융인증서 시작

6. 확인이 되면 '금융인증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금융인증서 발급

금융인증서 발급확인금융인증서 발급확인

7. 입력한 휴대폰번호로 SMS문자가 도착하면, 화면에 출력된 확인코드 숫자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설정비밀번호설정

8. 이제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비스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까지 넣어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6자리의 숫자로 설정하게 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완료금융인증서 발급 완료

9. 금융인증서가 발급되었습니다. 사용자 ID를 알고 있다면, 5분 이내에 빠르고 쉽게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해 볼까요?


금융인증서 로그인금융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가 폐지될 예정이어서 구 공인인증서라고 되어 있네요. 정든 것 같은 이 느낌은 무엇일까요? 아무튼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해 보겠습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고 발급받은 금융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처럼 은행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