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세계 10대 푸드로 여름이 제철인 과일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블루베리입니다. 가격은 착하지 않지만, 크기도 작고 먹기 편해서 자꾸 손이 가는 과일인데요. 


먹는 방법도 다양해서 즙, 주스, 술로 섭취할 수도 있고, 간단하게 우유나 요거트에 넣어 먹어도 참 맛있습니다. 블루베리는 어떻게 세계 10대 푸드가 되었을까요? 



블루베리의 효능

블루베리블루베리

눈 건강 -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어 눈 질환 예방을 돕고 시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망막에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이라는 자주색 색소체가 있는데요. 이 색소체의 재합성 작용을 도와줍니다. 요즘은 누구나 TV나 스마트폰에 많이 노출되니까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피부 미용 - 블루베리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은 호르몬 밸런스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여드름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과도한 태양 노출로 인한 피부 손상을 완화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 식이섬유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장을 촉촉하게 해주어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천연 항산화 성분인 프테로스틸벤과 아연 등이 들어 있어 장의 염증을 억제해 줍니다. 실험에서도 블루베리 추출물을 먹은 쥐의 대장암 세포가 약75%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루베리는 프리바이오틱 성분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대장에 좋은 박테리아가 만들어져서 소화를 돕습니다.


뇌 건강 - 블루베리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신경 세포를 자극하여 신호 전달을 촉진해 줍니다. 그래서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이나 연로하신 분들이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암 예방 - 블루베리의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은 식물이 곰팡이나 해충과 같은 환경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성분입니다. 항암, 항바이러스, 신경 보호, 항노화, 수명 연장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레스베라트롤은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며, 물에는 잘 녹지 않고 알코올에 잘 녹습니다. 블루베리 와인이나 술을 마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세계 10대 푸드일만큼 몸에 좋은 블루베리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꼭 알고 섭취해야 할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블루베리의 부작용

미국의 터프츠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를 지속해서 과다 섭취할 경우, 황반변성의 발병 위험이 4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황반변성은 눈의 안쪽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신경조직으로, 시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질환은 이 황반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시력이 감소하거나, 심하면 실명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베리를 적당량만 섭취해야 하는데요. 하루 섭취량은 어느 정도 일까요?


블루베리의 하루 섭취량

블루베리는 작고 먹기 편해서 한번에 많이 먹게 됩니다. 또, 100g당 57kcal로 칼로리도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한데요. 과다 섭취시 황반변성의 위험이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어요. 몇 알이 적당할까요?


하루 섭취량은 20알 정도입니다. 만약 즙이나 가루로 드신다면, 즙은 1~2포, 가루는 5g 정도가 적당합니다.


블루베리 껍질의 하얀 가루는 무엇일까?

출처 : Pixabay출처 : Pixabay

저도 블루베리를 씻으면서 궁금했던 점인데요. 블루베리 껍질에 붙어 있는 하얀 가루가 혹시 농약은 아닐까요?


블루베리 껍질의 하얀 가루는 과분이라고 합니다. 과분은 블루베리가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내는 식물성 왁스 성분입니다. 이 과분이 많을수록 달고 영양가도 높다고 하니, 안심해도 될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를 너무 깨끗이 닦으면, 과분이 없어지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블루베리의 과육이 터지고 흰색 곰팡이가 핀 경우라면, 섭취하지 마세요.


블루베리의 영양분을 높이는 방법

블루베리는 냉동보관하여 섭취할 경우, 영양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드니 뉴사우스웨일즈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를 오랜기간 냉장 보관하면 오히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생블루베리일 때보다 1개월~3개월 정도 냉동보관할 경우,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도 높아져서 단맛이 더 강해진다고 하니, 제철일 때 냉동보관해야겠어요. 어떻게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을까요?


블루베리의 냉동 보관 방법

1. 흐르는 물에 살살 씻어준 다음, 물기를 빼줍니다. 

2. 2차로 키친 타올 등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블루베리를 지퍼백에 담아 완전히 밀봉한 후 냉동 보관합니다.

4. 냉동 블루베리를 섭취할 때는 냉동된 상태로 섭취해 주세요. 물에 해동하면 물러지고, 맛이 없어집니다.


블루베리를 먹을 때, 몸에 좋고 먹기 편하다고 한 움큼씩 먹었는데요. 너무 적지만 하루에 20알만 먹어야겠어요. 두고 두고 먹을 수 있게 앞으로 남은건 냉동 보관 할 계획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