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사계절 보이는 과일이 있는가 하면 보기 드문 과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살구가 아닐까요? 저도 며칠전 어머님이 살구를 사오셔서 몇 년만에 먹은 것 같습니다. 달콤 새콤하니 정말 맛있게 먹으면서 살구에 대해 궁금해 졌는데요.


살구는 6월~7월이 제철이고, 추위와 건조한 기후에서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도 살구를 약으로 언급하고 있을만큼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살구라는 이름은 순우리말이라고 합니다. 생김새와 잘 어울리는 너무 예쁜 이름인 것 같아요. 이름도 예쁜데 우리 몸에도 좋다고 하니,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살구의 효능

살구의 효능살구의 효능

혈관 건강 - 살구의 베타카로틴 성분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합니다. 그래서 독소가 쌓여 생기는 미세 염증을 관리해줍니다. 또한 칼륨, 사과산, 구연산, 포도산, 철분, 비타민E가 풍부하여 고혈압과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효과 -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 리코펜, 퀘르세틴, 가바 등의 성분이 살구에 풍부합니다. 때문에 활성산소를 배출시켜주고 항암효과와 세포 재생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헤모글로빈의 재생력이 뛰어나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 - 살구에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A가 풍부해,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호흡운동을 안정시켜 주어 기침, 가래, 천식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미그달린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심각한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떤 위험일까요? 그 점은 살구의 부작용에서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피부미용 - 중국의 미녀로 꼽히는 양귀비가 피부를 위해 살구를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살구는 피부미용에 좋은 과일인데요. 특히 유기산과 비타민C, 비타민E, 올레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해서 피부에 윤기를 주고, 주름개선과 기미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시중에 살구 비누도 있나봐요.


소화기능 개선 - 살구에는 료핀과 펙틴이 들어 있어 입맛을 살아나게 해 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고, 유익균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장수 비결 - 살구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고 장수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말린 살구는 비타민A와 엽산이 풍부해 장수촌으로 알려진 훈자 마을의 필수 식량입니다. 훈자 마을이 어딘지 알아보았더니 파키스탄에 있는 마을로 살구나무가 많다고 합니다. 이 마을의 평균 수명은 무려 129세라고 하니, 살구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살구씨의 부작용

살구씨의 부작용살구씨의 부작용

살구의 효능에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는데요. 이 성분이 살구씨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항암치료를 위해 살구씨를 섭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심각한 위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어떤 위험일까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은 살구씨에 함유된 자연 독소 성분입니다. 따라서, 이 성분이 몸안에 들어와 체내 효소에 의해 사안화수소로 분해될 경우 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토나 간 손상을 유발하거나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살구씨를 식품원료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살구는 따뜻한 식품으로 열이 많은 사람은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의 경우 살구를 조금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구 오래 보관하는 방법

살구를 보관하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일까요? 살구는 수확하고 나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기 드문 과일인 것 같아요. 약간 단단한 살구를 사서 1~2일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제철이 6~7이라 겨울에는 볼 수가 없어서 아쉬운데요. 겨울에도 맛있게 먹는 방법 있을까요? 제철에 산 살구를 깨끗이 씻어 지퍼백에 넣은 후 냉동실에 얼려 줍니다. 그리고 먹고 싶을 때 미리 실온에 꺼내놓으면 신선한 살구를 먹을 수 있습니다.


동글동글 예쁘고, 새콤달콤하니 맛있는 살구이지만, 자주 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웠는데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았으니, 사서 냉동실에 보관해 두려고 합니다. 


살구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방법

>살구의 효능-베타카로틴 성분이 혈관 건강과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또한 기관지 건강과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장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기능을 개선시키고, 장수에 도움을 줍니다.

>살구씨의 부작용-살구씨에 다량으로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은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살구씨를 식품원료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살구의 보관방법-살구는 수확하고 나면 쉽게 물러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인 6~7월에 사서, 깨끗이 씻어 지퍼백에 넣은 후 냉동실에 얼려두면 겨울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