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잘 구워진 노릇한 고기에, 달콤매콤한 쌈장을 싸먹을 이것만 있으면 밥 한그릇 뚝딱입니다. 뭐가 필요한지 눈치채셨죠? 바로 상추입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상추를 주셔서, 덩달아 고기도 많이 먹고 있는데요. 배보다 배꼽이 큰 느낌이지만 너무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오늘도 엄마가 상추를 주셨는데 이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상추를 고기와 함께 먹는 이유가 있을까요? 흔히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렵다.' 라고 하는데 정말일까요? 저렴한 야채 중 하나인 상추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먼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추의 효능

저는 반찬이 없을 때, 통조림 참치를 상추에 싸 먹어도 너무 맛있습니다. 그리고 상추는 사계절 부담없는 가격에 살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렇게 흔히 접할 수 있는 상추에도 효능이 있을까요?


상추의 효능상추의 효능

눈건강 - 상추에는 눈 안의 보호막인 황반에 축적된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눈의 신경과 점막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와 시력을 개선시켜 줍니다.


뼈건강 -  상추에 칼슘 성분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발육을 돕고, 연세가 있으신 분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빈혈예방 - 철분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은 산소 공급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해 줍니다. 또한 엽산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적당량 섭취시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개선 - 상추에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하고, 장내 유해물질의 배출을 돕습니다. 장운동이 활성화되므로 변비 증상을 개선시켜 줍니다.


숙취해소 -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간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추는 찬성질의 음식으로 과음으로 인한 열독을 풀어주고, 피를 맑게하는 해독작용을 돕습니다.


상추를 고기와 함께 먹는 이유

저는 고기를 먹을 때 상추와 함께 먹으면 느끼함도 잡아주고, 마늘이랑 파절임도 넣어서 한번에 먹을 수 있으니 좋아합니다. 그런데 고기와 상추의 궁합은 잘 맞는 걸까요?


고기를 구울 때, 단백질과 지방이 타면서 생기는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깁니다. 그런데 상추는 벤조피렌의 독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발암 가능성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상추를 많이 먹으면 잠이 오는 이유

사실 상추를 먹지 않아도 밥을 먹고 나면 식곤증이 오는데요. 상추를 먹으면 더 졸려운 것 같습니다. 정말 상추가 수면과 관련이 있는 걸까요?


상추와 수면과의 관계상추와 수면과의 관계

상추에는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잠을 깊이 잘 수 있도록 도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상추에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있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그 외에도 상추 줄기는 락투카리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진통효과, 진정효과, 수면유도 등에 도움이 됩니다. 잠을 부르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상추네요. 수면 장애가 있다면 저녁 식사에 상추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요즘 점심에 먹었더니 계속 눈이 감기는 것 같아요. '상추를 많이 먹으면 졸렵다' 라는 말은 진실이었습니다.


상추의 부작용

사실 상추의 부작용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찬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배탈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K7이 들어있어 혈액희석제를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추이야기

>상추의 효능-루테인이 눈건강을 돕고, 칼슘과 철분 성분이 뼈건강과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개선시켜 주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상추를 고기와 함께 먹는 이유-고기를 구울 때 생기는 벤조피렌이라는 독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를 많이 먹으면 잠이 오는 이유-멜라토닌과 락투세린, 락투신, 락투카리움 성분이 수면을 유도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상추의 부작용-찬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희석제를 복용하는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