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어릴 때, 엄마가 일주일에 한 번 데려가던 곳이 있습니다. 바로 목욕탕. 저처럼 목욕탕 가서 때 밀던 기억 있으신가요? 저는 가서 물놀이하고 맛있는 거 먹는건 정말 좋았는데, 때 미는 건 귀찮고 아팠던 기억이 있습니다. 특히 등을 왜 그렇게 세게 미셨는지... 밀 때는 모르는데 물 뿌릴 때 따가웠던 기억이 나네요.


그때는 엄마가 가자니까 끌려갔는데, 그 이후로도 습관이 되었는지 일주일에 한 번씩 때를 밀어야 시원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지금은 목욕탕이 아닌 집에서 때를 밀고 있는데요. 오늘 때를 밀면서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외국인들은 때를 안 민다고 하는데 때를 밀어야 하는걸까요? 말아야 하는걸까요? 꼭 때를 밀어야 할까요?


때가 만들어지는 과정

피부에는 진피층이 있고 진피층에는 피부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진피층의 아래쪽에서는 새로운 피부세포를 계속 만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피부세포가 만들어지면 원래 있던 진피층은 세포 바깥쪽으로 밀려난다고 합니다. 이 활동이 계속 되면 기존의 진피층은 영양분을 공급해주던 모세혈관과도 멀어집니다.


그렇게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는 피부세포는 죽게 되고, 죽은 상태에서 계속 밀려나 피부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때를 밀 때 나오는 때가 바로 이 죽은 피부세포들이고, 각질이라고도 합니다.


출처 : 픽사베이출처 : 픽사베이

때가 곧 각질이었네요. 때를 밀고 나면 피부도 부드러워지는 것 같고,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는 이유가 이거였네요. 그럼 이렇게 때를 밀면 각질이 벗겨지는거니까 좋은 것 아닐까요? 


각질의 역할

각질층은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적당한 수분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각질층에는 미리 만들어 놓은 항균물질이 많이 존재해서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따라서 각질층이 완전히 제거되면 이 보호막이 사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적당한 각질 제거는 피부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민다면, 정상적인 세포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세포가 제거되어 상처가 나면 몸은 상처를 치료하려고 합니다. 그럼 더 많은 각질층이 생기고,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건조해집니다. 계속 정상적인 세포까지 제거해주면, 장기적으로는 각질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출처 : 픽사베이출처 : 픽사베이

어릴 적 엄마가 짜증내면서 하시던 말씀이 생각나네요. "니 등은 왜 밀어도 밀어도 나오니?" 이제 그 이유를 알겠네요. 그렇게 매번 따가울 때까지 등을 밀어 주셨으니 장기적으로는 등에 각질이 더 많아졌었나 봅니다. 그럼 적당한 각질 제거 방법은 무엇일까요?


적당한 각질 제거 방법

각질층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탈락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샤워만으로도 충분히 각질층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성피부는 유분이 많아 각질 탈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모공이 막히면서 트러블도 생길 수 있겠죠. 따라서 적당한 각질 제거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니, 굳이 때를 밀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습관이라는게 무서워서, 저는 때를 밀고 일주일쯤 지나면 피부가 거칠거칠한 것 같고 근질근질합니다. 때를 안 밀수는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만약 계속 때를 밀어야 한다면, 밀고 난 후에 바디로션 등의 보습제를 꼭 발라 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적당히 때를 밀고, 꼼꼼히 보습제를 발라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몸 때 제거에 대한 궁금증

>때가 만들어지는 과정-피부의 진피층에는 모세혈관이 있으며, 진피층의 아래쪽에서는 새로운 피부세포를 만들어 냅니다. 원래 있는 진피층이 모세혈관과 멀어지면서 죽게 되고, 새로운 피부세포로 대체됩니다. 죽은 피부세포를 때 즉 각질이라고 합니다.

>각질의 역할-각질층은 수분 증발을 막아주고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심하게 때를 밀면 정상적인 세포가 제거되면서 더 많은 각질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한 각질 제거 방법-각질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탈락하므로 샤워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계속 때를 밀어야 한다면, 보습제를 꼭 발라 주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