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건강하세요.

저는 한 달에 한 번, 세포 자가 정화 기능인 오토파지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달에는 지난번에 성공하지 못한 단식을 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할 때마다 오토파지에 대해 다시 읽고 시작하게 됩니다. 머리가 나빠서일까요? 한 달에 한 번 하는 걸로는 인식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전에 써 놓은 오토파지 프로그램에 대해 다시 읽었습니다.


그리고 찾아보니 SBS의 '끼니의 반란'이라는 프로그램에서도 일부 다룬 내용이 있어서 다시 보았습니다. 아주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해 주었는데요. 나무를 연료로 운행하는 열차의 예입니다. 들려 드릴게요.


오토파지 예

출처 : SBS 끼니의 반란출처 : SBS 끼니의 반란

열차는 우리 몸이고, 나무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기차에 땔감인 나무를 모두 써버렸다면, 낡은 의자나 벽 등을 연료로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기차의 무게가 가벼워져 속도가 빨라지겠죠. 그 후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써버린 의자나 벽을 새것으로 교체할 것입니다.


우리 몸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열차인 우리 몸에 나무인 영양공급이 중단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세포가 스스로 불필요한 세포 성분을 제거하고, 에너지를 얻게하는 자가포식 즉 오토파지가 일어납니다. 그리고 음식을 다시 섭취하면, 새로운 세포로 교체되는 것입니다.


자가포식인 오토파지는 세포가 영양소 결핍 상황이 됐을 때, 자신의 단백질을 분해하거나 불필요한 세포 성분을 스스로 제거해 에너지를 얻는 활동인 것입니다. 


오토파지 프로그램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나왔던 남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발터 롱고 박사님이 다시 나오셨습니다. 실제로 유방암에 걸린 쥐를 대상으로 실험중이셨는데요. 항암치료와 단식 모방 식단을 동시에 한 쥐들은 종양의 크기가 작아졌고, 수명이 늘었고, 암 발병률도 45% 낮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성 질환 발병률이 감소했고 인지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단식 모방 식단은 두 달 전에 했던 오토파지 주스와 같이, 음식을 섭취하지만 몸은 단식하고 있다고 속는 '가짜 단식' 을 말합니다. 오토파지 주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단식 모방 식단이 아닌 물만 마시는 단식을 하려면, 5일 동안 단식을 했을 때 오토파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즉 단식 5일차가 되면 몸에 저장된 지방산이 모두 연소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몸신에서는 48시간 이상 단식했을 때라고 했는데, 이번에는 5일동안 단식했을 때 오토파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네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48시간도 실패했었는데 5일이라뇨? 말만 들어도 화가 날 것 같네요. 저는 못합니다. 


무아지경에 이르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서야 5일 단식을 할 수 있을까요? 다행히 박사님도 물만 먹으면서 단식하는 것은 극단적이고, 굉장히 소수만 할 수 있다고 인정하셨습니다. 그래서 이탈리아, 네덜란드, 독일과 함께 한 임상실험을 바탕으로 FMD 즉 단식 모방 식단을 계속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나라들에 한국이 없다는 점이 정말 아쉬운데요. 저처럼 한식을 먹어야 사는 한국인에 맞춰진 단식 모방 식단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토파지 실천후기

물단식으로 오토파지중물단식으로 오토파지중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저는 오토파지를 위해 단식을 한지 24시간이 되었습니다. 지난번에 성공하지 못해서 물단식으로 48시간을 계획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물단식의 경우, 5일을 해야 오토파지가 된다니 우울해지네요. 지난번에는 41시간을 하고 몸이 괴로워 포기했습니다. 이번에 나름 마음먹고 시작했는데, 발터 롱고 박사님이 5일이라고 하셔서 의지가 확 꺾이네요. 일단 하는 데까지 해보고 실패한다면, 다음번부터는 단식 모방 식단으로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단식 모방 식단을 해도 체중 감량과 허리 둘레의 감소, 혈압의 정상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처음 오토파지 주스로 단식 모방 식단을 했을 때, 체중 감량 효과는 보지 못했지만 집중력 향상과 숙면의 효과는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단식 모방 식단을 하면서 새로운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